살충제 계란을 조심하자!

살충제계란
살충제계란

살충제 계란을 조심하자!

 

1.살충제 계란이란?

진드기 살충제인 '피프로닐', '비펜트린', '플루페녹수' 에톡사졸', '피리다벤' 등 5종 살충제 약품을 사용한 계란을 말합니다.

 국내에서 발견된 '살충제 달걀'에 장기간 노출되면 간과 갑상샘, 신장 등 인체 장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다만 '국제식품규격'에 따라 한꺼번에 245개를 먹지 않는 이상 인체독성 문제는 크게 심각하지 않다는 게 보건당국의 판단입니다.

이러한 살충제 댤걀에서 나온 약품 성분은 '피프로닐(Fipronil)'이며 피프로닐은 가축과 애완동물의 이·진드기 등을 없애는데 사용하는 살충제로 독성 때문에 닭 등 사람이 먹는 가금류에 직접 사용할 수 없고.

다만 개와 고양이 같은 일부 반려동물에만 예외적으로 사용하도록 허용돼 있습니다.

하얀색 분말 형태인 피프로닐은 공기로 떠다니는 것을 흡입하거나 달걀 등을 먹어서 인체에 흡수되며 두통이나 경련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미국환경보호청(EPA)은 이를 발암물질로 지정하였습니다.

2. 살충제 계란을 구별하는 방법은?

답은 난각(달걀 껍데기)에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49개 산란계농장에서 생산된 달걀에 찍혀 있는 52개 난각코드를 공개하며 집에 있는 달걀의 난각코드가 이 52개 코드 중 하나라면 그 달걀은 살충제에 오염된 달걀로 보시면 됩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