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늘 충효예대학 도산서원 선비문화원 김병일 이사장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첫번째 강의에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담겨있었습니다. 이사장님은 현재 한국사회는 병들어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물질만능주의와 이기심으로 인한 사람들의 가치관 후퇴라고 하셨는데 그로 인해 자살률이 급증하고 경제적 어려움이 생기는 등 여러가지 사회문제가 야기되는것 같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 해결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인성교육 입니다. 옛 조상들은 어릴적부터 인성교육을 통해 더불어가는 사회를 만드는 지혜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대의 사회는 유년시절부터 개인의 성공을 추구하는 교육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물질만능주의와 이기심이 극대화 된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또한 이사장님과 같이 지금의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인성교육이 중요시 되길 바랍니다.

두번째 강의에서는 퇴계 이황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전 사실 퇴계 이황은 1000원 지폐에 그려진 인물이라고만 생각을 해왔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나니 올바른 인성의 본보기야 말로 퇴계 이황 선생일지도 모른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이황 선생은 평생 효를 중요시하며 어머니를 모셨고 어머니 뿐만 아니라 아내, 손자, 며느리에게 까지 가족사랑을 실천했습니다. 또한 가족이 아닌 제자들에게도 항상 인격을 존중해주었으며 배려했다고 합니다.

저도 이런 이황 선생님의 인성을 본받아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