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 불리는 '코로나19' 때문에 만약 견주가 코로나19에 확진될 경우 시설 격리로 반려동물이 굶어 죽는 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부산은 3집 중 1집이 개나 고양이를 키울 정도로 반려동물 사랑이 각별하다. 따라서, 부산시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18일 북구와 시민단체 등의 말을 종합하면 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반려동물 돌봄을 지원해달라는 요청이 잇따른다. 실제 북구는 지난해 12월 확진 판정을 받고 2주간 격리시설에서 생활한 A 씨로부터 반려견을 돌봐 달라는 간곡한 요청을 받았다. 이에 담당 팀장이 방호복을 입고 직접 A 씨 집에 들어가 반려견의 먹이를 주고 대소변을 치웠지만, 실제 모든 반려동물 민원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하지만, 서울·경기 등 5개 광역단체는 ‘코로나19 확진자 반려동물 돌보미’ 사업을 추진 중이다. 확진자가 관할 지자체나 보건소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기초단체 동물보호 담당 부서가 반려동물을 인수한 뒤 지정 동물병원이나 수의사회 동물보호센터 등 임시 보호소로 옮겨 돌봐준다.

따라서, 부산시도 확진자의 반려동물이라는 특수성도 있겠지만, 타 시도의 사례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임시 보호시설 설치 등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