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nsumer Science ]

▲ 소비자학
▲ 소비자학

소비자학

[ Consumer Science ]

 

현대에 들어서 소비생활의 중요성이 확산되면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독자적, 학문적 영역이 등장하였다. 이 분야는 문자 그대로 소비와 관련된 모든 분야를 다루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소비자학(消費者學, consumer science)이라 부른다. 즉 소비자학은 현대인의 생활에 필수적으로 등장한 소비생활에서의 수준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분야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학이란 소비자와 이를 둘러싼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통합적 학문이면서 동시에 응용학문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소비자학을 단순하게 정의한다면 ‘소비자와 연관된 사회적, 정치적, 법적, 경제적, 심리적, 문화적, 기술적 측면의 여러 분야에 대한 학문’이다.

소비자학은 일차적으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영역이다. 그러나 소비자는 소비자가 처한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주변 여건의 변화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환경도 연구 대상이며 또한 소비자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관계 역시 연구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즉 소비자학은 소비자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생활권을 둘러싼 외부 환경요소와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포괄적 의미의 소비자학에 대한 정의를 적용한다면, 기초·응용, 미시·거시, 사적·공적 차원을 모두 포함하는 학문이라는 정의내릴 수도 있다. 이렇듯 소비자학이 여러 학문분야의 학제적(interdisciplinary) 영역임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학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순수 소비자적 관점에 기업의 관점을 추가하여 때로는 대조적으로 때로는 통합적으로 전개되는 젊은 학문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