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iotechnology ]

▲ 생명공학
▲ 생명공학

생명공학

[ biotechnology ]

생명공학은 인위적 목적에 따라 생명체, 생명체가 가지는 시스템, 또는 생명체가 만들어 내는 생산물 및 파생물을 변형하거나, 이를 응용하여 산업, 의학,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용하기 위한 절차를 포함한 기술적 학문분야이다. 생명공학이라는 용어는 20세기 초부터 사용되었으며, 생물학 관련 순수학문인 생화학, 미생물학,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발생학, 유전학과 같은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며, 기계공학, 전산학 등 생물학 이외의 분야와 융합된 형태로도 표현 되기도 한다. 

 

현대 생명공학의 분류

  1. 그린 바이오 테크놀로지 : 농작물의 질적 향상, 양적 생산성 증가, 경제성 생산을 위해 적용되는 생명공학 기술이다. 최근 유전 공학적 기술을 활용하여 특별한 기능이 강화된 유전자변형 작물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2. 레드 바이오 테크놀로지 : 의료 프로세스에 적용되는 생명공학 기술이다. 자연자원과 해독된 인간의 유전자 정보를 통해 질병을 치유하고 감염률을 줄임으로써 생명 구원과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기여한다.
  3. 화이트 바이오 테크놀로지 : 산업 생명공학 기술을 의미한다. 효소, 효모 및 기타 미생물이 가지는 생체 촉매 기능의 산업적 활용이나, 생명공학 기술을 활용한 화학 제조 공정 최소, 최적화 또는 바이오 연료 개발과 생산을 통한 석유 화학 제품의 사용 의존도를 감소시켜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이 등의 산업적 활용이다.
  4. 블루 바이오 테크놀로지 : 이 분야는 제품생산이나 산업적 활용 창출을 위한 해양 자원의 개발에 기반을 두고 있다. 광합성 미세조류를 이용한 바이오 오일 생산 등의 활용을 예로 들 수 있다.
  5.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생명공학 기술의 활용을 색으로 분류한 파생어들이 있다.
  6. 생물정보학 : 전산학과 생물학의 융합적 형태로 발전한 분야로 축척된 생물학적 데이터를 분석 조직화 하여 생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적 역할로 자리매김 하였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