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백신 Q&A

▲ 코로나백신
▲ 코로나백신

코로나백신 Q&A

 

Q. 화이자와 모더나는 처음 시도되는 백신 유형이어서 인체 유해성 검증이 되지 않았는데 도입해도 되나요?

A. 화이자와 모더나의 최종 임상 3상 결과는 화이자는 예방 효과가 95%, 모더나는 예방 효과가 94.1%로 보고됐습니다.

그간 백신에는 사용되지 않았던 플랫폼이나, 큰 부작용 사례 등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 등에 대해서 면밀히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백신 도입과 접종이 다른 나라에 견줘 늦어진 건 아닌가요?

A. 5600만 명분으로 충분한 양의 백신을 이미 계약했고, 2월부터 접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우선 접종 권장대상자부터 단계적으로 접종을 시작해 3분기까지 일반 국민들에 대한 1차 접종을 완료하고, 독감 유행시기 11월 이전까지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집단면역 형성 시기는 다른 나라에 견줘 뒤처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Q. 코로나 19 백신 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요?

A. 전 국민이 대상이지만, 백신 개발 과정에서 임상 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살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추가적 임상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접종받은 시기가 되었는데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나요?

A. 예약 뒤 접종 당일 발열 등 급성 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 뒤 접종을 위해 예약 조정이 가능합니다.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해서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하지 않을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마지막 순위로 조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Q. 의사 1명이 접종자 1명에 대한 접종을 마치는 데 필요한 시간은요?

A.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1 ~ 2분 정도 걸리고, 증상이 있어서 좀 더 문진이나 진찰이 필요한 경우는 그것보다 시간이 더 걸립니다.


Q. 고혈압이나 당뇨 등 일반적인 성인병 등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백신을 맞아도 괜찮나요?

A. 만성질환자는 우선접종 권장 대상에 포함되어 있어, 가급적 접종받도록 권고합니다.


Q. 무증상 감염자나 과거 감염이 되었던 사람도 백신 접종이 필요한가요?

A. 무증상 감염 또는 코로나 19 감염력과 상관없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예방접종 여부 결정을 위해 백신 접종 전 진단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Q. 2차 접종이 지연되면 다시 두 번을 맞아야 하나요?

A. 그럴 경우 가능한 한 빨리 2차 접종을 받아야 하지만, 다시 1차 접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Q. 다른 종류의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건 가능한가요?

A.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을 했을 때 안전성과 유효성 관련 자료는 부족합니다. 단독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고해요.


Q. 백신을 접종해도 코로나 19에 걸릴 수 있나요?

A. 백신 접종으로 100% 면역 형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예방접종 뒤에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또는 시간이 흘러 형성된 면역의 효과가 떨어지면 코로나 19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접종을 했더라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Q. 코로나 19 확진자였다가 회복된 경우나 진단을 받고 치료 중인 사람도 예방접종이 필요한가요?

A. 코로나 19 확진을 받아 격리 중인 사람은 회복 뒤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단, 코로나 19 예방접종으로 인한 면역반응과 항체치료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최소 90일 이후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Q. 예방접종을 거부할 경우 어떻게 되나요?

A. 코로나 19 예방 및 확산 감소를 위해 적정 인구수 이상 접종이 필요합니다. 다만 개인의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 본인 동의 하에 접종할 예정입니다.


Q.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누리집을 신설해 2월 1일부터 정보를 제공합니다. 3월부터는 예방접종 가능 시기 및 사전계약 기능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 개통해요.

4월부터는 행정안전부가 운영 중인 국민 비서 서비스와 연계해 예방접종 시기와 장소, 유의사항 등을 사전에 안내합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