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수술

▲ 로봇수술
▲ 로봇수술

로봇수술

로봇 수술이란, 첨단 수술 기구인 로봇을 환자에게 장착하고 수술자가 원격으로 조종하여 시행하는 복강경/내시경 수술방법이다. 내시경수술이란 기존의 피부 절개를 통해 시행하는 수술이 아닌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구멍을 통해 진행하는 수술을 말하며, 복강경수술이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 복부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다.

다빈치 수술시스템은 로봇 복강경수술 시스템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미국 인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사에 의해 1999년 처음 출시되어 현재 많은 나라에서 여러 가지 수술에 이용된다. 다빈치 로봇수술은 기존의 복강경 수술과 같이 환자의 환부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은 뒤 복강경 수술 기구 대신 3차원 확대 영상의 수술용 카메라와 로봇 팔을 삽입한 후 의사가 몇 미터 떨어진 콘솔에서 원격조정을 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복강경수술 등 최소 침습수술방법이 가진 장점인 작은 흉터와 빠른 회복 등의 장점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부가적으로 3차원의 높은 해상도를 기반으로 최대 15배로 확대한 이미지로 좋은 수술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수술하는 의사의 손 움직임이 디지털화되므로 집도의의 미세한 손 떨림을 막을 수 있다. 또한 기존 복강경 기구에 비해 관절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움직이는 로봇 팔을 사용하여 통상적인 복강경 수술에서 시행하기 어려운 공간적 움직임을 좀 더 쉽게 시행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좀 더 정밀한 수술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현재 그 효용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도출되고 있다. 로봇 수술의 단점으로는 로봇 장착과 분리 등의 추가 시간이 필요하며, 기존 수술에 비해 고가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