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간호사회 사이트
▲ 산업간호사회 사이트

간호학과 학생 4학년으로서 앞으로의 일년의 학교생활이 끝나면 간호사로서 일을 하게 된다. 보통 병원으로, 즉 임상에서 일을 하게 된다. 나도 다른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이 임상을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가 잘 할 수 있을 까 하는 걱정이 제일 먼저 앞섰고, 병원에서 태움으로 목숨을 끊는 간호사 분들, 괴롭힘으로 힘들어 함을 토로하시는 분들을 기사로 혹은 이야기로 접할 때면 병원에 취업을 해도 앞으로의 나날들이 걱정이 되었다. 곧 있으면 취업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쓰고 준비하는 시기가 다가오는데, 이를 준비하면서 간호사가 병원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일을 할 수 것이 없을 까 하던 중 지역사회 과목을 통해서 산업 간호사에 대해 알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직업은 공무원, 보건교사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산업간호사라는 직업이 있다. 산업간호사는 근로자의 질병 예방, 건강 유지 및 건강 향상을 위하여 건강관리, 작업환경 관리, 건강 상담과 보건교육, 예방접종을 비롯한 포괄적인 보건관리를 담당하는 직업이다.

역할을 영역별로 나누어 보면 근로자의 건강상태 관찰, 건강진단, 사업장 건강증진으로 볼 수 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근로자의 건강상태 관찰은 작업 시 건강 유해인자에 노출된 근로자에게 필요한 건강관리 정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상태 정밀 관찰, 정기 건강진단을 통해 건강상태의 변화를 예측하고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예방적 차원의 관리를 위해 실시. 근로자가 자가간호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하며,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장 건강증진이 있다.

이 모든 활동은 산업장에서 이루어지며 산업장에 근무하는 간호사는 사업장 내 보건교육, 기본 응급처치, 투약, 건강상담 등 독자적 간호 행위를 비롯하여 지역사회나 정부기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근로자의 재해발생을 예방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알아보게 된 직업 중 하나였지만 그 이름만 듣고 찾아봐도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이번 실습을 통해서 가장 궁금했던 산업간호사라는 직업이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직접 실습을 나가보지 못해, 보고 실습을 경험해 볼 수 없어, 그 부분에 있어서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향후 임상에서 벗어나 간호사로서 할 수 있는 다른 직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간호사로서 다른 영역에서 다양하고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무궁무진함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산업간호사 관련 출처
최희정 외 공저, 지역사호간호학2, 현문사, 2019, p191-194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