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수업의 장단점

비대면과 대면을 섞어서 하는 수업도 있지만 코로나로 인해 작년부터는 대부분 비대면 수업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비대면 수업에는 실시간 수업이 있고, 녹화 강의 수업이 있다. 아직은 새내기이지만, 대학 입학 2개월 동안 내가 비대면 수업을 하며 알게 된 비대면 수업의 장단점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일단 장점에 대해서 먼저 적어보겠다. 

장점은, 강의 수업으로 이루어질 때 멈췄다가 들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다. 수업을 들으며 필기를 할 때는 교수님 말씀이 너무 빠르면 놓치기 일쑤인데 강의 수업은 멈췄다가 적고 들을 수 있고 못 들었을 시 다시 되돌아 가서 들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제 시간에 듣지 않아도 되니 시간적 여유가 많다. 

그렇다면 비대면 수업 중 강의 수업의 단점은 무엇일까? 강의 수업의 단점은 컴퓨터를 쳐다보고 하는 수업이기에 집중이 조금 안될 때가 많은 것 같다. 그리고 강의 수업이라고 만만하게 보며 여유 부리던 친구들이 종종 결석 처리되는 것을 본 적도 많다. 일부 특정 학과는 비대면 수업인 대신 과제가 너무 많이 내주셔서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인터넷 연결 불안정이다. 인터넷으로 수업을 듣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할 경우 강의를 들을 때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실시간 수업은 다시 돌려들을 수 없기 때문에 그때 집중해서 잘 들어야하는데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면 그냥 놓치는거여서 이가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까지 내가 생각하는 비대면 수업의 장단점에 대해 적어보았는데,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비대면 수업을 듣기에 이에 공감하는 학생도 있을테고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어찌됐든 상황이 조금 더 좋아졌으면 하고 바랄뿐이다. 
 

대학교 온라인 강의 진행 (PG)
(출처: 비대면 수업 - Bing images)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