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EV6

▲ EV6 풀샷
▲ EV6 풀샷

EV6는 대한민국의 자동차 제조사인 기아에서 출시한 준중형 전기 CUV이자 SAC이다.

모델에는 (스탠다드 2WD), (스탠다드 4WD), (롱레인지/GT-Line 2WD), (롱레인지/GT-Line 4WD), (GT) 라인이 있다. GT의 출시일은 2022년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고 다른 모델들은 2021년 8월 2일에 출시되었다.

플랫폼은 E-GMP를 사용중이고 전동기는 PMSM을 사용한다. 

배터리는 리튬 이온 폴리머를 사용한다 현재로서 1회완충시 주행거리가 가장 긴 자동차는 롱레인지/GT-Line 2WD 모델이다. 

최대토크가 가장 높은모델은 스탠다드 4WD와 롱레인지/GT-Line 4WD모델이고 최대출력이 가장 높은차는 롱레인지/GT-Line 4WD 이다. 

▲ EV6 스펙
▲ EV6 스펙

기존 니로 EV에 비해 길어진 편이며, 오버행은 짧아지고 무게중심은 낮아졌으나, 실내공간의 확장이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파워트레인으로는 크로아티아의 자동차 제조사이자 현대자동차그룹이 투자한 리막 오토모빌리의 800V 고전압 시스템이 적용될 것으로 추정되며, 350kW 급속 충전 기능도 제공된다.[15] 1회 충전 거리는 약 450~500km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배터리는 SK이노베이션의 75~100kWh 배터리팩이 적용되며, 강력한 성능의 이중 모터가 적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차량 크기는 전장 4,680mm, 전폭 1,880mm, 전고 1,550mm로 스포티지보다 전고를 제외하고 조금 큰 정도이지만, 휠베이스는 무려 2,900mm이다.

차량 생산은 기아 화성 3공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2021년 3월 24일 기준 아이오닉 5는 올해 생산분이 완판된 상황이므로, 더 이상 살 수 없던 소비자들이 몰리고 역시 완판될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량은 아이오닉보다 적을 전망이고, 정부 보조금은 출고 순서에 따라 지급되기 때문에 소비자는 아이오닉을 예약했더라도 EV6을 중복 예약하고 기다릴 것이니 예약 완판은 거의 확실하다. 

전면부는 기존의 타이거 노즈 그릴, 타이거 마스크 그래픽을 대신해 보다 간략화된 그래픽의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 그릴을 적용했으며, 무빙 라이트 패턴을 적용한 주간 주행등이 돋보인다. 또한, 전면 범퍼 하단에 위치한 공기 흡입구는 외관을 시각적으로 넓게 보여주고, 동시에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측면부는 후드부터 스포일러까지 간결하고 예리하게 다듬어진 라인과 사이드 하단부터 리어 휠하우스를 관통해 후미등까지 이어지는 다이내믹 캐릭터가 돋보인다. 특히 다이내믹 캐릭터는 유선형의 상단 바디와 하이테크한 느낌을 주는 하단 바디의 상반된 조형을 절묘하게 교차시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이끌었다.

후면부는 스포일러와 윙타입 루프 스포일러가 함께 최적의 공력성능을 구현했고, 빛을 매개체로 독특한 패턴을 적용한 리어 LED 클러스터 램프는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준다. 또한, 리어 범퍼의 하단 부분은 유광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해 다이내믹한 존재감을 구현했다.

내장 디자인은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시각적 확장감을 극대화했으며, 내비게이션 화면 하단에는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를, 센터콘솔이 없는 아이오닉 5와 달리 EV6는 센터콘솔이 존재하고 다이얼식 기어가 들어가며 시트 및 스티어링 열선 등 터치식 버튼을 배치하여, 운전자 사용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 시트는 얇고 가벼우면서도 독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적용됐다. 또한, 520ℓ(VDA 기준)의 트렁크 공간과 함께 여유로운 실내 공간성을 구현했으며, 2열 시트를 접을 경우 최대 1,300ℓ까지 추가 확보가 가능하다. 더불어,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해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는 음향을 제공한다.

또한 핸들에는 K8과 동일하게 크루즈 컨트롤, 계기판 조작버튼이 왼쪽, 인포테인먼트 조작버튼이 오른쪽에 장착되어 있다.

EV6는 도어 포켓, 크래시패드 무드조명 가니쉬, 친환경 공정 나파가죽 시트 등 친환경 소재를 적용했다.

2021년 3월 31일, 사전 예약 첫날부터 21,016대의 사전 예약 대수를 기록했다. 이는 종전 쏘렌토 MQ4의 기록(18,941대)을 넘는 현대자동차그룹 SUV 역대 최다 기록이며, 현대차그룹 전체로 봐도 아이오닉 5(23,760대), 카니발 KA4(23,006대), G80 RG3(22,012대)에 이은 역대 4위이다.

▲ EV6 스펙
▲ EV6 스펙
▲ EV6 스펙
▲ EV6 스펙
▲ EV6 후면부
▲ EV6 후면부

관련영상 및 사진츨처: 현대&기아 자동차 홈페이지,유튜브

{https://youtu.be/X-qpSHAe7Ow}  {https://youtu.be/OpDZJRJ6W1Y}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