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냉방병 원인과 예방법

▲ 과도한 에어컨 사용은 냉방병을 유발할 수 있다.
▲ 과도한 에어컨 사용은 냉방병을 유발할 수 있다.

여름에 특별한 이유 없이 두통, 콧물, 코 막힘 등 감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냉방병’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냉방병은 과도한 에어컨 사용에 의한 실내외 온도차가 원인으로,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여름 감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냉방병이 발생하면 어지럼증, 피로와 함께 소화불량, 변비, 설사, 복통이 발생한다. 코와 목이 마르고 감기에 걸린 것처럼추우며, 콧물, 코 막힘, 목 아픔, 눈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 알레르기 비염과 혼동할 수도 있다.

냉방병의 원인은 과도한 냉방기 사용과 실내외 온도차다. 실내외 온도차가 5℃ 이상인 환경에 자주 노출되면 몸이 적응하지 못해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이 나타난다. 이 상태에서 환기까지 제대로 안 하면 실내 습도가 낮게 유지돼 호흡기가 건조해지고 기관지가 예민해지면서 인후통, 기침, 콧물 등이 발생하기 쉽다.

냉방병은 특별한 치료 없이 냉방 기구 사용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냉방 기구를 끄고 충분히 환기한 다음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에어컨의 차가운 공기가 몸에 직접 닿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에어컨은 오랜 시간 사용하지 말고, 어쩔 수 없이 가동할 때는 실내외 온도 차가 크게 차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