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거주 2,200가구 대상… 조사원이 직접 가구 방문해 면접조사 “기초자료 구축으로 다각적 복지정책 추진할 것”

ⓒ부산시
ⓒ부산시

부산시가 부산복지개발원과 함께 복지정책 수립 등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 구축에 나선다.

다음달 31일까지 부산시는 ‘2022년 부산광역시 복지실태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부산광역시 복지실태조사는 2018년 첫 조사가 시행된 이후 2년 주기로 진행되고 있다. 조사 결과는 시민의 복지 인식과 욕구 변화 등을 반영한 맞춤형 복지정책 개발, 복지예산의 효율적인 배분·집행에 활용된다.

올해는 부산시 거주 2,200가구를 대상으로 ▲가구일반(가구 형태, 교육 수준 등) ▲가정경제(가구 소득, 지출, 부채 등) ▲건강과 의료(건강 상태, 돌봄 등) ▲공동체·삶의 질(삶의 만족도, 공동체 의식 등) ▲복지 인식·정책(복지정책 방향, 복지서비스 인지 등) 등 8개 분야 125개 항목을 조사한다.

특히, 이번 조사에는 학계와 현장 전문가 등 의견을 수렴해 코로나19 관련 항목이 포함됐다. 

아울러 대상 가구가 쉽게 응답할 수 있도록 조사항목 통합·변경 등 조사표도 대폭 수정해, 보다 면밀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사는 조사기관 서던포스트 소속 조사원이 가구 방문을 통한 면접조사로 이뤄지며, 부산시는 오는 12월 해당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부산시 이선아 사회복지국장은 “이번 조사는 시민의 복지수준 변화 등을 파악해 지역복지의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며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 추진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