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직무 업무 채용… 8월부터 참여자 모집 예정 장애인에게 직업을 통한 소속감 부여, 사회·경제적 자립 기대

ⓒ부산시
ⓒ부산시

부산시는 29일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이하 롯데월드 부산) 로리하우스에서 호텔롯데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부산직업능력개발원과 ‘롯데월드 맞춤형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는 부산시 이병진 행정부시장과 롯데월드 김관식 영남영업부문장,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박재술 부산직능원장 등이 참여했다. 

앞으로 이들 기관은 롯데월드 부산시에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를 발굴, 지역 장애인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뜻을 모은다.

앞서 지난 3월 부산시는 지역 장애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롯데월드 부산이 개장함에 따라 현장직무(캐스트)에 장애인 고용을 롯데월드 측에 제안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부산시는 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이번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롯데월드는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부산직업능력개발원은 사전 맞춤 훈련과정을 지원한다.

모집 대상은 롯데월드 현장 직무(캐스트)에 관심이 있는 부산시 거주 등록 장애인이다. 모집 인원 직무는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달부터 부산광역시 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에서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자는 서류 지원부터 맞춤 사전교육, 면접 지원, 현장훈련, 취업 후 적응 모니터링 등 취업 과정의 모든 절차를 지원받게 된다. 앞으로 4주간 사전 맞춤 교육과 현장훈련을 거쳐 오는 9월 말부터 직접 현장에 투입돼 캐스트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장애인 당사자가 직업인으로서 소속감을 느끼고, 사회참여를 통해 사회·경제적 자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 이병진 행정부시장은 “부산에 롯데월드를 개장하고 지역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 기업과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배강열 기자]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