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의 핵심은 블루투스! 블루투스란?

요즘 이어폰은 선의 유무로 구분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이 연결되어 있는 유선이어폰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에어팟, 버즈 등 무선이어폰이 보편화되며 무선이어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휴대폰과 연결되는 선이 없다 보니 특히 운동을 하거나 대중교통 사용 시 더욱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죠!

무선이어폰 사용자 대부분이 이어폰을 바꾸고 난 후 삶의 질이 달라졌다고 할 정도로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해 주는데요.​

이 무선이어폰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블루투스 기능 때문입니다.

블루투스란 전파를 이용해 간단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근거리 무선 기술 표준을 뜻합니다. 블루투스는 주파수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며, 주파수는 서로 다른 전파들을 분리하여 간섭을 줄이기 위해 영역별로 할당 영역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의 경우 와이파이와 동일한 ISM(사업, 의료용으로 할당된 주파수 대역)

주파수 대역 2402~2480Hz를 사용합니다. 총 79개의 채널을 이용하게 됩니다!

주파수 도약 (Frequency Hopping)이라는 데이터 분할 전송 방식을 통해

같은 주파수 대역에서도 다른 통신망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호핑 기술을 통해 나눠진 주파수 채널 중 여유로운 채널을 골라 빠르게 이동 및 도약하며

데이터를 한 번에 전송하게 되기 때문에 다른 통신망과의 전파간섭을 최소화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블루투스는 이어폰뿐 아니라 마우스, 키보드, 삼각대, 스피커 등 다양한 기기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하며, 저전력 기술로 전력 소비 및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여러 개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