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는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 최애 간식 중 하나이다. 관광지에 갔을 때 스낵코너에서 흔하게 볼 수 있고, 요즘은 배달문화가 발전해서 집에서도 손쉽게 다양한 맛의 떡볶이를 맛 볼 수 있다. 부모님 세대에는 떡볶이가 고추장 떡볶이, 좀 더 나아가 짜장 떡볶이 정도의 종류가 있었다고 하지만, 지금은 로제 떡볶이등 다양한 종류의 떡볶이를 많이 접할 수 있다.

떡볶이 떡과 부재료를 양념에 볶거나 끓여먹는 한국요리의 하나이다. 조선말기에 등장하며 궁중떡볶이는 간장에 고기와 채소를 볶 떡과 버무려 먹는 형태이며, 일제강점기 시대에 고급스럽고 귀한 음식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떡볶이 양념에 튀김, 순대, 어묵등 버무려서 먹는 방법도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떡볶이의 영양성분은 탄수화물이 대부부이라 영양학적인 부분에서는 정크푸드에 가까울 만큼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며 나트륨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떡볶이를 많이 찾는 이유는 매운맛의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를 해소가 된다는 생각에 많이 찾는 것 같다.

떡볶이가 국민의 사랑을 받고 최애 간식 중 하나임에 틀림없으나, 좀 더 고른 영양성분과 나트륨을 줄일 수 있는 요리방법을 연구하고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서 건강하게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요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