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건조하다면 쇼그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 인공눈물을 넣어도 건조함이 해소되지 않고 침 분비가 적어 음식물을 씹는 게 힘들어진다면 쇼그렌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 인공눈물을 넣어도 건조함이 해소되지 않고 침 분비가 적어 음식물을 씹는 게 힘들어진다면 쇼그렌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환절기에는 공기가 건조해져 눈이나 입이 잘 마른다. 그래서 눈에 인공눈물을 넣고 수시로 물을 마시는 사람이 많은데, 그럼에도 증상이 갈수록 악화된다면 쇼그렌증후군을 한 번쯤 의심해봐야 한다.

쇼그렌증후군이란 눈물, 땀 등의 액체를 몸 밖으로 분비하는 외분비샘 기능이 망가지는 자가면역질환이다.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 바이러스 감염, 호르몬 이상 등으로 세균이나 이물질을 파괴해야 할 체내 항체가 외분비샘을손상시키는 게 직접적인 원인이다.

쇼그렌증후군에 걸리면 눈물샘이 망가져 눈이 건조해지고 충혈된다. 각막과 결막을 덮고 있는 세포도 파괴돼 각막염이나결막염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침샘에도 문제가 생겨 침 분비가 줄면서 음식물을 씹고 삼키거나 말하는 게 힘들어진다.

그렇다면 치료법은 무엇일까? 현재까지 쇼그렌증후군의 원인을 없애는 치료법은 개발되지 않아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최선이다. 눈이 건조할 때는 자가혈청 안약(자신의 혈액으로 만든 안약)을 처방받아 사용하고, 물을 소량씩 자주 섭취해구강 건조를 해소시켜야 한다. 또한 당분이 없는 껌이나 사탕은 침 분비를 자극시켜 구강 건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