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 맞아 전자도서 27권 전달

밀알복지재단 헬렌켈러센터는 콘텐츠 플랫폼 뉴닉이 ‘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과 설립 4주년을 맞이해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자도서를 기부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유네스코가 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은 누구나 원하는 정보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날로써, 유엔총회를 통해 2019년 기념일로 제정됐다.

뉴닉은 시각과 청각의 기능이 동시에 손실돼 정보 접근이 어려운 시청각장애인을 위해 전자도서를 기부했다. 기부한 전자도서는 총 27권으로, 뉴닉에서 발행한 시사·경제·환경·문화 등 다양한 지식 정보 콘텐츠들로 구성됐다. 

전자도서는 밀알복지재단 헬렌켈러센터를 통해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정보단말기 교육 자료로 사용된다. 시청각장애인들은 문자와 점자를 상호 호환해주는 점자정보단말기를 통해 뉴닉이 기부한 전자도서를 읽게 된다.

또한 뉴닉은 밀알복지재단과 함께하는 온라인 캠페인 ‘모두와 함께, 뉴닉’을 실시한다. 모든 사용자가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불편함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한 웹 페이지를 통해 정보 접근성에 대해 알릴 계획이다.

이밖에도 밀알복지재단과 뉴닉은 오는 11월 27일까지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정보 접근성에 취약한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모금을 진행한다. 후원금은 헬렌켈러센터를 통해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점자교육 제공, 점자교육 교재 구입비로 사용된다. 

밀알복지재단 홍유미 헬렌켈러센터장은 “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을 맞아 뜻 깊은 나눔을 해주신 뉴닉에 감사하다.”며 “전자도서로 제작된 뉴닉 콘텐츠들을 통해 접한 시사 상식, 생활 정보들은 시청각장애인의 문해력 향상, 나아가 사회참여까지 도울 것.”이라고 기대했다.

뉴닉 브랜드팀 관계자는 “뉴닉의 미션인 ‘사람들과 세상을 연결한다’을 기반으로 세상 속 더 많은 사람들이 뉴닉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4주년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장애가 있어도, 나이가 많아도,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어도 누구나 디지털 환경에서 편하게 정보에 접근하고 세상과 연결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