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이후 집에서 쉽게 먹어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음식들을 배달음식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 연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연어는 연어과에 속하며 몸길이가 70㎝ 정도로 등쪽은 담청색이고 몸의 아래쪽은 은백색이다. 연어는 동양인보다 서양인이 더 좋아하며, 특히 독일, 네덜란드 등 라인 강 주변국 사람들은 연어를 최고의 미식(美食)으로 꼽는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도 연어 애호가가 급증하고 있다. 연어는 소화, 흡수가 잘 되므로 어린이, 노약자, 환자에게도 좋다. 연어는 모천회귀 본능을 가지고 있어서 태어난 강에 다시 돌아와 산란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끔 TV에서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연어를 볼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산란을 하러 바다에서 강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장면이다. 연어는 슈퍼푸드로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가장 주목받는 것은 EPA, DHA 등 오메가-3 지방산(불포화지방산)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다양한 비타민도 포함하고 있, 특히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칼슘흡수를 도와주기때문에 골다공증 효과에도 탁월하다고 한다.

흔히 연어를 먹는 방법으로는 회, 스테이크가 있다. 요즘은 연어를 간장에 절여서 먹는 연어장도 인기를 끌고 있다. 특유의 연어향이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우리 몸에 좋은 연어를 자주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