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제96돌 한글 점자의 날 홍보영상 등 제작 송암 박두성 선생과 훈맹정음에 대한 영상, 점자 인식 개선 영상 총 2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이하 한시련)는 제96돌 한글 점자의 날과 한글 점자 주간을 맞아 한글 점자에 대한 홍보영상 2편을 제작해 공개했다고 밝혔다.

첫 번째 영상에는 훈맹정음과 송암 박두성 선생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송암 박두성 선생은 훈맹정음을 창안해 1926년 11월 4일 반포했으며, 점자법에 의해 11월 4일을 한글 점자의 날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영상에서는 훈맹정음의 의의와 함께 평생을 시각장애인들의 교육을 위해 헌신하신 송암 박두성 선생의 애맹정신을 엿볼 수 있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일상 속 존재하는 한글 점자에 대한 인식 개선 영상도 공개됐다.

인식 개선 영상에는 유튜브 채널 ‘우리 정인이’를 운영하는 시각장애인 크리에이터 정인이 출연해 시각장애인의 입장에서 한글 점자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또한 한글 점자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일상 속에서 한글 점자 사용이 더욱 확대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영상은 한시련 유튜브에 지난 2일 공개됐다. 유튜브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를 검색해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오는 4일 열릴 제96돌 한글 점자의 날 기념식에서도 한 편이 상영될 예정이다.

한시련 김영일 회장은 “송암 박두성 선생과 훈맹정음에 관한 영상을 통해 많은 국민들에게 한글 점자의 중요성이 알려지기를 바란다. 또한 시각장애인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인식 개선 영상을 통해 한글 점자가 우리 일상 속에서 당연하게 느껴지는 날이 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