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테이너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직접 만든 ppt화면 중 일부
▲ 직접 만든 ppt화면 중 일부

INFORTAINER(인포테이너)란, 정보를 뜻하는 Information(인포메이션)과 예능인을 의미하는 Entertainer(엔터테이너)를 합친 말이다.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연예인에 버금가는 재치있는 입담을 과시하며 방송 활동을 하는 각 분야 전문가를 INFORTAINER이라고 한다. 그 예로 요즘 부모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금쪽같은 내새끼> 프로그램을 이끌어가고 있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가 있다. 오은영 박사 외에도 요리연구가 백종원,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 등이 있다.

그렇다면 오은영 박사, 백종원 요리 연구가, 강형욱 훈련사 등 인포테이너들이 연예인보다도 더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많은 난관에 부딪히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과 실제 경험을 토대로 공감하고 경청하며 문제 분석 후 통쾌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이 인포테이너들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전문가들이 예능에 나와 의뢰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른바 ‘솔루션 예능’이 자주 등장하는 것에 대해 하재근 사회문화평론가는 YTN star에 “채널과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장르가 세분되며 예능 프로그램 역시 오락 외의 공감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변화됐다.”라며 “전문가가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제는 전문가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로 인식되며 프로그램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로 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