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가족이 실천할 수 있는 건강수칙 제공, 건강권 보장 서명 참여 진행 우리 가족 건강습관을 공유하는 SNS 챌린지 진행, 인증 시 추첨 통해 운동용품 증정

오는 18일, 굿네이버스는 아동 건강권 증진 캠페인 '즐겁게 건강하자!'를 전개한다. 사진은 '즐겁게 건강하자!' 캠페인 사진. ⓒ굿네이버스
오는 18일, 굿네이버스는 아동 건강권 증진 캠페인 '즐겁게 건강하자!'를 전개한다. 사진은 '즐겁게 건강하자!' 캠페인 사진. ⓒ굿네이버스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아동 건강권 증진 캠페인 ‘즐겁게 건강하자’를 오는 18일 전개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동의 영양 결핍률은 2019년~2020년 1세~9세는 3.4%에서 6.5%로, 10세~18세는 16.7%에서 23.4%로 각각 증가했다. 비만율은 2019년 15.1%에서 2021년 19.0%로 증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활동이 제한돼 신체활동이 감소했고,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증가로 영양불균형과 비만 문제가 심화되면서 아동의 신체건강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굿네이버스는 대한민국 아동의 건강 실태를 알리고, 아동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정책 개선을 촉구하고자 캠페인을 기획했다.

캠페인은 아동이 즐겁게 먹고, 즐겁게 움직일 수 있도록 가족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건강수칙을 제공한다. 아동 신체건강 모니터링 체계 구축, 비만과 영양결핍 예방·관리를 위한 정책적 지원 강화, 신체활동 활성화 환경 조성을 촉구하는 서명 참여로 진행된다.

굿네이버스는 캠페인에 참여한 시민들의 서명을 모아 국회와 정부 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굿네이버스 누리집에서 캠페인 페이지로 접속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굿네이버스 16개 사업장에서 진행하는 대면 캠페인에서도 참여 가능하다.

또한 다음달 30일까지 우리 가족의 건강습관을 공유하는 SNS 챌린지를 진행한다. 즐거운 식사 모습이나 운동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필수 해시태그(#즐겁게건강하자 #굿네이버스 #주니토니)와 함께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운동용품을 증정한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아동 건강권 증진에 뜻을 모은 주니토니(제작사 키즈캐슬)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함께한다. 주니토니는 건강한 식습관을 기르고 다양한 신체활동을 알려주는 애니메이션 4편 제작을 지원했으며, 해당 애니메이션은 굿네이버스와 주니토니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는 전국 아동 교육기관에 배포할 건강 실천 교육자료를 제작 지원했다.

굿네이버스 박정순 아동권리옹호본부장은 “신체·마음 건강은 아동의 행복과도 직결된 요소로, 아동기에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굿네이버스는 앞으로도 아동의 건강할 권리를 증진하기 위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정책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굿네이버스는 유엔아동권리협약 제24조 아동이 건강하게 자랄 권리를 기반으로 아동의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한 ‘건강위로 마음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동의 신체건강 증진을 위한 결식아동 지원과 의료 지원,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상담 및 치료, 예방 교육 등 다각적인 옹호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