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감 크게 높아진 한반도

     
 
   내일 3월 11일부터 적용되는 '정전협정 백지화'와 한미합작 '키 리졸브' 연습이 시작되면서 외교안보부처에서는 사실상 비상체제로 돌입했다. 

   한 외교소식통은 "금주가 고비가 될 것"이라면서 "11일을 포함해 이번 주에 북한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가 향후 한반도 정세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그동안 한미 군사훈련과 유엔 대북제재를 겨냥, 전면전까지 거론하면서 위협 수위를 높여왔지만 실제 대응 조치들은 11일 이후를 겨냥해 왔다. 제4차 핵실험을 비롯해 미사일 발사, 국지 도발 등 북한의 추가 도발이 이뤄진다면 11일 이후가 될 공산이 큰 셈이다.

   이에 대해 통일, 국방, 외교 등 외교안보부처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예의주시하면서 정부는 대입하고 있다" 며 북한 동향을 점검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정부와 당국은 북한의 추가도발이 어떤 형태로든 이뤄진다면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이어서 남북관계의 상당한 냉각이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한반도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후 전격적인 국면 전환이 이뤄졌던 과거의 전례가 이번에도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이 말이 아닌 행동에 의한 실질적 추가도발을 이어가지 않는다면 이번에는 새로운 형태로 한반도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있다

 

.
 북한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7일자 1면 하단에 스커드 형의 미사일과 장거리 미사일인 KN-08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탑재한 이동식 발사차량의 작년 4월 열병식 사진을 게재하며 위협 분위기를 고조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