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는 웰빙의 시대에서 대표적으로 인증받고 있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웰빙의 시대가 대중화 되고 있는시점에서 대중화에 비해 웰빙에 정확한 뜻도 모르고 단순한 "몸에 좋은거"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웰빙의 정확한 뜻은 ‘건강이란 단순히, 병이 없는 또는 허약하지 않은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이다’ 라고 WHO(세계보건기구)는 정의하고 있다.

왜 요가가 웰빙으로 인정 받고 있는 것일까?  먼저 요가란 "고대 인도에서 부터 전해내려오는 심신 단련법의 하나로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는 훈련과 명상을 통해 초자연적인 능력을 개발하고 물질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위의 뜻과 같이 요가는 몸과 마음, 정신까지 포괄적으로 사회의 자유까지 얻을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요가의효능에서 육체적효과의 대표적으로는 노화지연, 자세교정, 근력강화, 에너지충만, 체중유지, 수면의 질향상, 몸의 밸런스 조절 등이 있고 정신적효능으로는 스트레스 완화, 우울증예방, 집중력향상, 기억력향상, 삶의 평온화 등이 있다. 요가의 효능을 봤을때 지금 현재사회에서 필요한 운동으라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요가는 여성들에게 대중화 되어있고 남성이나 학생들에게는 대중화되어지고 있지 않다. 위의 효능을 봤을 경우 학생, 남성, 여성을 불구하고 건강한 신체와 마음의 여유를 가지기 위해서 필요한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요가의 종류로는 대표적인 힐링요가, 핫요가 있고 부수적으로 아쉬탕가, 아디다스, 빈야사가 있다. 앞으로 더 건강하고 행복해 지기 위해 다같이 요가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는가?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