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은 지금 TV광고를 통하여 LTE-A라는 것을 많이 접하고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LTE- A가 무엇인지 LTE 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한체 휴대전화를 구매하고 사용하고 있다.

우선 LTE 란 "3세대 HSPA기술에서 진화한 LTE는 초당 100Mb급의 전송속도를 구현할 수 있어 이동통신망에서 대용량 동영상도 원활하게 송수신할 수 있다. 기존 2세대 CDMA(코드분할다중접속), GSM(유럽형 이동통신), 3세대 WCDMA(광대역 코드분할다중접속) 기술에 이은 것으로 다운로드 속도 100Mb, 업로드 속도 50Mb로 송신할 수 있다. 기존 네트워크와 유연한 연동이 이뤄지고, 투자 비용이 저렴해 세계의 많은 이동통신사들이 차세대 기술로 채택하고 있다. 한편, 롱텀에볼루션(LTE)를 3세대(3G)인 CDMA 2000과 4세대(4G)의 중간 기술에 해당한다 하여 3.9세대라고도 한다."

다음으로 LTE- A의 경우" 3GPP에서 추진 중인 LTE의 차세대 표준. ITU-R의 4세대 기술인 IMT-Advanced 표준에 가장 유력한 후보 중 하나로 최대 대역폭을 100 ㎒까지 지원하고 향상된 MIMO 기술 등을 적용해 상향 500Mbps, 하향 1Gbps의 전송용량을 목표로 함"

쉽게 설명하면 LTE 업로드 와 다운로드의 속도를 높으고 사용할수있는 신호의 폭을 넓힌것이 LTE -A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LTE -A도 현재로는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는 제대로 사용이 가능하지 않다. LTE-A라고 휴대전화에 표기되지만 현재 LTE 와 속도를 비교하여 보면 수도권에 비교하면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휴대전화 판매점의 경우 LTE-A 휴대전화 위주로 판매 하면서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않고 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