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동행’과 MOU 체결 3년간 매년 10가구 수리, 1가구 800만 원 지원

 
 
서울시가 추진 중인 ‘저소득 장애인 집수리 사업’에 민간 기업이 참여, 장애인 30가구 개개인의 환경, 장애유형, 행동패턴을 고려한 무료 집수리를 해준다.

서울시는 사회복지법인 따뜻한 동행이 장애인 생활환경 개선에 뜻을 함께해 2015년까지 1가구 당 800만 원으로 매년 10가구씩 총 30가구의 집수리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간이 장애인 집수리 사업에 전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서울시가 기존에 해오던 매년 100가구 집수리에 이어 추가 10가구는 시의 재정부담 없이 민간의 협력으로만 이뤄지게 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와 따뜻한 동행은 지난 4월 공동협력을 체결한 바 있다.

한편 2009년도부터 시작된 서울시 저소득 장애인 집수리 사업과 관련, 2012년도까지 집수리가 완료된 장애인 406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3.5%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집수리 후 시공 상의 문제 등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엔 수리 후 1년 이내면 무상으로 보수를 통해 사후처리를 해주는 등 일회성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집수리를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는 장애인 본인이 희망하는 개선사항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특성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교수 및 장애전문가 등의 현장 합동 실사를 거친 후 장애유형별로 실생활에 불편을 최소화 하는 설계안을 마련해 시공에 임하고 있다.

저소득 중증장애인 집수리사업은 집수리 세대주나 세대원이 장애등급 1~4급 장애인이고 차상위 이하 가구 중 주택 소유주가 개조를 허락하고 사업시행 이후 1년 이상 거주를 허락한 경우에 신청 가능하다. 내년도 사업은 1~2월 사이 거주하는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