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 놀이인 고누에 대하여 알아보자

최근 스마트 폰과 컴퓨터의 발달로 여러 게임들이 생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가운데 우리의 전통 놀이들은 사라져 가고 있다. 우리의 정서를 느낄 수 있고 잘 살펴보면 수학적 법칙도 존재하는 우리의 전통 놀이, 고누에 대하여 알아보자.

고누 -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통 민속놀이로 세계적으로 약 40여 종의 고누가 유래되고 있고 그 중에서 20종류의 고누가 한국에서 기록으로 남아있다.돌과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물론 모래도 해당된다.)있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할 수 있는 간단하고 재밌는 놀이이다. 고누는 밭 고누, 강 고누, 우물고누, 곤질 고누, 네 줄 고누, 아홉 줄 고누 등등 다양한 고누가 있다.

1) 우물 고누(샘고누, 강고누)

고누 중에서 가장 간단하고 널리 행해지는 놀이이다. 말판에 우물(샘, 또는 강이라고도 함)이라는 장애물을 설정해 놓고 말은 각자 2개씩 가지고 둔다.

 

① 양편의 말은 우물(ㄴ,ㄹ)을 지나지 못한다.

② 처음 시작할 때는 ㄱ, ㄷ말부터 움직여야 한다.

③ 우물을 제외한 나머지 점에 말을 두어 가다가 어느 쪽이건 자기 말 2개를 ㄱ, ㅁ 또 는 ㄷ, ㅁ에 놓아 상대방의 말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면 이긴다.

 

 2) 줄 고누(밭 고누, 선 고누)


① 위의 ①, ②와 같이 말판에 말을 놓는다.

② 말은 직선으로 한 칸, 또는 여러 칸씩 상하 좌우로 갈 수 있다.

③ 번갈아 가면서 두 개의 말 사이에 상대편 말이 놓이게 되면 포위하여 따낸다.

④ 먼저 상대편 말을 모두 따내는 편이 이긴다.

 


3) 호박 고누 (실제 게임에서는 편의상 돌을 양 팀에 세 개씩만 사용)

① 그림 (가)에서 시작하되 (나)상태로 놓아 상대편 말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게 되었을 때 이긴다.

② 한 번에 한 칸씩 움직일 수 있으며, 상대방이 처음 차지했던 곳에 들어간 말은 다시 돌아 나올 수 없다.

③ 어느 것이나 처음 있던 곳에서 나오면 뒤로 물러날 수 없다.

④ 적진에 깊숙이 들어가지 않고 상대방을 유인해 길을 끊어 놓아야 이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