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보고서 작성 시 장애계 단체 하나 돼야만 해

 
 

21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는 유엔 장애인권리협약 이해 증진을 위한 국제워크숍이 열렸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이행 보고에 대한 심의과정과 민간 감시·감독 방식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진행됐다. 

기조강연자로 나선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김형식 위원은 “장애인권리운동이라는 것은 부조리와 차별, 편견 등을 극복하고 장애인이 연대해서 권리를 회복하는 상당히 의미 있는 사회운동.”이라고 밝히며 강의를 시작했다. 

김 위원은 평등한 권리와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하며, “장애인들은 그동안 스스로의 결정이 없었다.”며 “항상 대리 결정을 하는 형태였다.”고 말하며, “독자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 2008년 협약에 관해 비준했고, 2010년에는 첫 국가보고서를 제출 한 후 현재는 심의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비준만 했을 뿐 권리협약에 대한 이해는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장애인권리협약의 이행 상황에 관한 우리나라의 첫 국가보고서가 내년에 심의 될 예정이기 때문에 국내 장애계단체의 관심과 대응 활동이 크게 요구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김 위원은 장애계단체의 역할을 강조하며, “NGO보고서를 쓸 때 NGO들이 함께 모여 정파나 장애유형을 따지지 말고, 정말 한국이 내놓을 수 있는 최고의 NGO보고서를 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번 자리는 심의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호주, 헝가리, 중국의 장애계 활동가로부터 구체적인 경험 및 비법을 듣고 한국 장애계의 효과적인 감시·감독 구축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