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고충 해소 위한 질의응답 100가지에 상담사례 곁들여 수록

 
 
노동권 관련 법령, 모성 보호를 위한 출산휴가·육아휴직 제도 등 ‘직장맘’들에게 꼭 필요한 100가지 정보를 담은 ‘직장맘 핸드북’이 나왔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직장맘’의 세 가지 고충(직장, 가족관계, 개인)에 대해 센터 상담사례 DB를 바탕으로 주요 질의응답 100가지를 뽑아 답하고, 생생한 상담 사례를 곁들인 형식의 직장맘 핸드북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을 발간했다.

이번 핸드북은 센터 개소 이래 상담요청이 가장 많았던 직장 여성들의 고민 100가지에 대해 질문과 답변 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출·퇴근길에 읽기 쉽도록 작은 크기로 제작됐다.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직장 내 고충-노동권 확보 ▲직장 내 고충-모성보호 및 일·가족 양립 ▲가족관계의 고충-보육 등 연계정보 ▲개인적 고충-심리상담, 일자리·경력 개발 등 연계정보 4개 분야로 나눠 제공한다.

내용을 살펴보면, △근로기준법상 주요한 근로자의 권리에 대한 주요 질의응답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주지 않거나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앞두고 해고됐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린이집, 아이돌보미를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일자리를 구하고 경력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며, 인간관계에서의 고충은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 등 ‘직장맘’들이 주로 궁금해 하는 질문 100가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센터는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서울 당산역사 내에서 진행되는 현장상담과 직장맘 대상 행사 진행 시 핸드북을 직접 배포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02-335-0101)에서 직장맘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고, PDF형식의 원문 파일은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www.workingmom.or.kr) 알림마당 내 일반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