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맞벌이 부부와 저소득층을 위해 만들어진 ‘방과 후 돌봄 서비스’. 각 부처가 따로 진행해오던 정책을 정부가 통합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현장에서는 겨우 ‘매뉴얼’만 갖춰져 있는 상태에서 졸속으로 추진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유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REP>> sync. "정부는 당당한 돌봄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재검토하라"
"재검토하라 재검토하라 재검토하라"

지난 6일, 서울시 교육청 앞.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이 한목소리로 구호를 외칩니다.

이들이 한 자리에 모인 건 정부의 '부처 간 방과후 돌봄서비스 연계정책'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음을 비판하기 위해섭니다.

'방과후 돌봄서비스'란 만 18세 미만의 돌봄이 필요한 아동과 청소년에게 교육과 급식 등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현재 돌봄이 필요한 아동.청소년은 국내 24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전지협 측은 "방과후 돌봄서비스 연계정책의 성패는 돌봄주체 간 긴밀한 협력과 연계가 필요한 사안"인데 "정부는 각 돌봄 서비스기관 간 서비스의 질이나 대상의 범위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정책을 밀어붙이고만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sync. 성태숙 정책위원장/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돌봄을 하려면 돌볼 선생님도 필요하고 돌볼 교실도 필요한데 교실도 마련돼 있지 않고 선생님도 뽑아놓지 않고 그저 아이들을 모아놓고 ‘너희들 조용히 해라 여기 가만있어라’라고만 한다면 그게 돌봄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촘촘한 돌봄환경을 만들겠다는 정부의 약속과 달리, 미완의 과제들을 남겨놓은 채 정부의 돌봄서비스 연계정책은 올해 새학기와 함께 시행을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및 편집: 마경환 카메라기자>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