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등 국내 대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으로 내세우는 지역사회와 상생발전 프로그램이 장애인들의 복지는 거의 외면하고 있어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함께 이에 대한 배려가 시급히 요구됐다.

포스코는 포항과 광양 등 제철소가 있는 지역에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 개최, 체육 문화 및 교육 발전 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지역사회 성장 기반을 조성하는 포스코형 지역사회공헌 활동이 뿌리내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포스코의 지역사회공헌활동은 포항불빛축제, 광양 Sunshine Festival을 통한 관광자원 개발을 비롯해 1부서1촌 등 자매마을 결연활동, 재래시장상품권 구입 등을 통한 지역 특산품 팔아주기, 집 고치기 활동 등 다문화가정, 소외계층까지 폭넓게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 설치 등 복지 개선은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외주협력사까지 포함된 대규모의 포스코패밀리 봉사단은 매월 셋째 주를 기준으로 ‘나눔 토요일’ 봉사활동을 통해 자매마을과 복지시설 등의 정화활동 또는 시설 개선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지만, 정작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활동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지난 18일 올 들어 처음 실시한 포항제철소의 나눔 토요일 봉사활동도 자매마을의 노인정, 마을회관과 홀몸노인,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이주민 및 이주배경 가정 등의 실내청소와 환경 정리, 무료급식소, 지역아동센터, 장애인종합복지관 등 복지시설 20여 곳을 방문해 거동이 불편한 대상의 목욕을 돕거나 수지침, 압봉, 뜸 등의 재능기부가 주를 이뤘다.

지역 장애인단체 관계자는 “장애인들이 물질적인 도움을 바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일반인들과 동등한 위치에 있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위치를 영위할수 있는 배려가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물질적인 봉사보다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 휠체어가 오르내릴 수 있는 공간 등 생각하면 금방 떠오르는 간단한 것부터 개선해 나가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최근 사회적인 화제로 떠오른 계층 간 갈등의 실효적 예방과 조정을 위해서는 포스코 등 사회공헌을 선도하는 대기업들이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선부터 고쳐져야 한다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됐다.

이와 함께 새해 들어 정부는 물론 각 지자체가 경쟁하듯이 증액한 복지예산 가운데 장애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장애인 체감복지 예산이 얼마나 증액, 편성됐는지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