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일상에 지친 피곤한 몸을 각성시키기 위해서, 여유를 만끽하며, 수면억제제로서 혹은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각성제로서 커피를 마신다.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고난후 한잔의 커피는 개운하기 이를데 없다. 그래서인지 커피음용과 건강과의 관계를 조사한 문헌이 많다. 예전엔 커피가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를 각종 질병과 관련지어 설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이유들은 증거 불충분으로 결론이 나면서 최근에는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좋은 영향에 대한 연구 논문이 나오고 있다.

1. 중추신경에 미치는 영향
카페인은 대뇌 피잘을 흥분시켜 사고의 회전을 빨라지게 하고 졸음과 피로를 경감시킨다. 신경과민, 알콜중독, 마약중독으로 인한 고통의 경감에도 효과적이고 에코타민과 결합한 카페인도 편두통 및 만성두통치료에도 사용된다.

2. 심장에 미치는 영향
미량의 카페인도 박동수를 감소시키지만 2mg/kg 의 카페인도 맥박수를 향상시킨다. 하루 1g 정도의 카페인도 정기적인 심장 혈관 확장으로 혈압을 낮추어 부종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신경에 미치는 영향
이뇨를 촉진시키고 신장을 통한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이뇨를 촉진시키고 신장을 통한 혈액 순환을 증가시켜 신장에서 수분의 재흡수를 감소시킨다. 또한 심장을 자극하고 소변양을 증가시켜 체내 노페물 정화를 증진시킨다.

4. 졸음방지
카페인에는 수면 제거기능이 있어 잠자기 4~6시간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으나 신경계통을 자극하여 정신 활동력과 지각을 활발하게 만들어 사고를 한층 명료하게 한다.

5. 다이어트 효과
신체 에너지 소비량을 10% 올리고 글리코겐보다 지방을 먼저 태워 같은 것을 먹어도 카페인을 섭취한 사람이 칼로리 소비가 되어 비만을 방지한다. 특히 커피 관장을 하면 장을 깨끗이 씻어내 대장을 통해 흡수되던 독소가 배출되어 변비가 없어지고 아랫 뱃살이 빠지고여드름, 기미등의 피부트러블이 없어진다. 식사량을 줄여 살을 빼는 것이 아니어서 요요현상도 없다.

6. 운동 지구력 향상
카페인은 당이 사용되지 않을 때 이를 열량원으로 조직에 축적시키고 지방을 태워 연료로 쓰는데 이것이 근육의 피로를 막고 육체 에너지를 강하게 해준다. 마라톤 선수가 레이스중에 마시는 드링크에 카페인 음료가 많은 것이 이 때문이며 스포츠 경기에서 성적을 좋게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7. 숙취방지 및 해소
숙취는 알콜이 분해된 아세트 알데하이드라는 물질 때문에 일어나는데 카페인은 그 물질을 빨리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므로 숙취에서 깨어나게 해준다.

8. 입냄새와 충치예방
커피엔 트리고넬린 이라는 물질이 치아 손상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흡착을 막아주고 타닌 성분은 치아표면을 깨끗이 씻어주고 치아의 세균활동을 예방하며 충치를 예방한다. 함유성분인 푸란류에는 입냄새 예방효과가 있는데 (특히 마늘 냄새) 커피에 우유나 크림을 넣으면 효과가 없다.

9. 암 동맥경화 억제
매일 한잔이상 커피를 마신 경우 머리부위에 생기는 암이 39% 감소하며 클로로겐산이 간암 발생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HDL을 증가 시킨다. 제 2형 당뇨병인 성인당뇨병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10. 담석예방의 특효
커피속의 카페인은 콜레스테롤이 담석으로 굳어지지 않도록 작용하며 담석현상을 진행시키는 분비물의 흡수를 낮추기 때문에 하루 2~3잔 마시는 경우 40% 감소, 4잔이상 마시는 경우 45% 감소한다고 한다. 하루 3~4 잔 커피를 마실경우 여성은 29% 감소, 남성은 27% 감소한다. 10시간 이상마실경우에는 여성은 79%감소, 남성은 55%가 감소한다고 한다.

11.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
예로부터 서양에선 진한 커피를 천식치료제로 사용해 왔다. 호흡기관의 근육피로를 풀며 호흡이 편하게 되기 때문이다.

12. 노인의 원기회복
노인들에게 아침식사시 커피두잔을 마시도록 한 결과 혈압이 조절되고 현기증이 예방되었으며 평형감각을 유지하는 능력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커피는 영양가를 따지는 음료라기 보단 특유의 맛과 향기가 미각과 후각을 즐겁게 해주는 음료이다. 전 세계의 70%가 즐기는 것이라는 이유로 건강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도 옳지 않지만 미리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것은 잘못이다. 오히려 우리가 모르는 긍적적인 효과가 많으며 하루 한두잔의 커피는 몸에 이롭다. 다만 크림을 섞지 말고 우유를 넣어 마시면 좋겠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