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중증급성호흡기 질환인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이하 메르스)이 한국 전역을 덮쳤다.

메르스 확진자는 50인, 사망자 5인, 격리자 1,820인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지만, 중앙정부 및 보건복지부의 대책은 여전히 미흡하다는 질타를 받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4일 지자체에 메르스 관리 수칙 등이 담겨있는 메르스 대응 지침을 배포했다. 하지만 지난달 20일 최초 메르스 감염자가 확인된 지 2주 만에 배포된 것으로,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특히 지역내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구체적인 안전 지침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메르스는 호흡기질환 등 상대적으로 건강상태가 취약한 사람에게 위험한 것으로 알려진만큼 장애인, 노인 등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입장에서는 이번 대처가 답답할 수밖에 없다.

지난 4일 경기도의 한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ㄱ 씨는 메르스 관련 지침 공문을 받았다. 하지만 기본 안전수칙만 있을 뿐, 실질적인 안전치침서는 없었다. 경기도는 메르스 최초 확진자가 나온 지역이다.

ㄱ 씨는 “휴관이라든지 운영에 관한 부분 역시 ‘시설장의 역량에 맡긴다’식이다. 결국 ‘알아서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소리인데, 이렇게 결정하기도 저렇게 결정하기도 어렵다.”고 토로했다.

독거노인 재가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A 복지관은 당분간 서비스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A 복지관의 한 관계자는 “재가서비스는 직접 서비스 대상자 집에 방문해 안전을 점검하는 것으로, 위험상황이 발생하면 빠르게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에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며 “그밖에 복지관에서 하고 있는 많은 프로그램 역시 미뤄졌다. 언제 업무 정상화가 이뤄질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지역주민의 민원만 이어지고 있는 곤란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B 복지관은 자체적으로 프로그램 중단을 결정, 지자체와 협의해 오는 17일까지 휴관한다. 하지만 당장 생활이 어려운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밑반찬 서비스 및 긴급 사례관리는 놓을 수 없어 독자적으로 일부 시행하기로 했다.

그나마 복지관 같이 이용인이 오고가는 곳은 휴관할 수 있지만, 거주시설은 연고지가 없거나 가족과 단절 및 멀리 떨어져 지내는 거주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C장애인거주시설의 한 관계자는 “장애가 있는 경우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약해, 이번주 휴관을 결정했다. 맞벌이 하는 가정의 거주인이 있어 굉장히 난감한 상황.”이라며 “격리를 통해 보호하고 싶어도 상황이 녹록치 않다. 당장 다음주가 걱정.”이라고 전했다.

이같은 이유로 휴관 없이 운영을 유지하는 경우도 많다. 이들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곤 외부활동 취소, 외부 인원·직원·이용인 손 소독이 전부다.

D자활시설은 운영을 유지하기로 했다. 한 관계자는 “노숙인 약 30여 명의 취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손 씻기, 체온 점검 등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지만 언제 어디서 메르스에 감염돼 불특정 다수를 감염시키지 몰라 불안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E장애인거주시설의 한 관계자는 “현재 정부에서 주의사항만 내려와 답답하다. 주의사항에 대해 시설 종사자들이 교육하고 이를 거주인들에게 알려주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며 “그마저도 시설 종사자가 전문의학정보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하다못해 정부에서 인력을 파견해 직접 메르스 관련 교육을 해줬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