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었던 말

  우선 내가 언제 죽을지 모르지만 90이 다가오는 이나이에 곧 얼마 남지 않음을 알기에 내가 하지 못했던 말을 하려한다. 엄마는 우리 딸, 아들을 만나 너무 행복했고 즐거웠다. 큰 일없이 항상 엄마와 아빠를 잘 따르고 믿어준 우리 딸, 아들아 엄마는 너희가 있어서 즐겁고 행복하고 눈물이 흐르기도한 행복한 인생을 보낼수 있었다. 그래도 이렇게 늙어버린 나를 아직도 여자로 항상 예뻐해주고 믿어주고 누구보다 나를 사랑해주고 아껴주는 여보가 있어서 제일 행복했어요.

  엄마가 많이 의지했고 믿음직 했던 우리 장남! 엄마는 우리 아들한테 미안하고 고마운게 많다. 항상 엄마 아빠한테 고마운게 많다고 말해주고 속썩이지 않고 잘 해내주어서 엄마는 우리 아들한테 참 고맙고 미안하다. 우리 아들이 좋은 사람이어서 착하고 좋은 며느리도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너희 아빠보다 내가 먼저 가게 되도 외롭고 힘들 아빠를 위해 전화 한번씩하고 가끔 찾아와 주기도 바란다. 엄마가 표현을 못해서 우리 아들한테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하는 말일지도 모르겠다. 엄마가 우리 멋진 아들을 많이 사랑한단다.

  애교 많은 우리딸! 엄마는 니가 제일 걱정이 많았는데 너를 데려가준 우리 신서방이 너무 고맙다. 항상 투덜대지만 말고 신서방이 너를 아껴주는 걸 보면 엄마가 참 많이 복받은 사람이었다고 생각한단다. 항상 엄마,아빠 신경 많이써주고 있다는거 잘 안다. 니 아빠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너니까 엄마가 먼저 가더라도 잘 챙겨줄거란걸 안단다. 우리 딸한테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하는 말 인것 같다. 엄마가 아주 많이 사랑한단다.

 마지막으로 우리 신랑! 젊었을 적 여보를 만나 이렇게 오래되도록 살면서 더러운 성질머리도 다 참아주고 항상 아껴주는 자상한 여보가 있어서 너무 행복했어요. 아직도 내가 그리 좋수?하하 내가 여보보다 먼저 갈 것같아 미안해. 우리 가족을 끝까지 책임지고 힘들어도 묵묵히 있어준 당신이 있어서 너무 행복했어요, 아들,딸들이 다 결혼하고 나갔어도 여보 때문에 외롭지 않고 행복한 일생을 보낼수 있었네요. 여보는 항상 나한테 한 말이었지만 무뚝뚝한 나는 잘 해줄수 없었네요. 정말 많이 사랑하고 사랑받았어요. 너무 행복해서 이걸 쓰는 동안 눈물이나네요. 고마워요 여보

 내 할 말은 다했으니 엄마는 우선 우리 아들, 딸한테 부탁하고 싶은게있다. 엄마랑 아빠는 예전 부터 같이 해온 말이있다. 엄마의 시신은 화장해서 유골함에 넣어줬으면 좋겠다. 엄마가 먼저 들어가있을테니 아빠가 돌아가시면 아빠도 엄마가 있는 곳에 같이 유골함에 넣어서 한 번씩 엄마 아빠가 생각날때 들려주길 바란다.

 재산은 너희도 엄마아빠의 성격을 알다싶이 너희한테 물려줄게 없다. 엄마는 너희한테 충분이 부족함없이 살게 해주었고 너희도 이를 고마워했으니 엄마는 마지막까지 니 아빠와함께 다쓰고 죽을 생각이다. 엄마, 아빠 공동명의의 이 집은 아빠가 죽고나면 내 장례식 비용과 아빠의 장례식 비용으로 다 치루고 남는게 있다면 너희는 먹고 살만큼 잘 살고 있으니 보탬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란 걸 안다. 그러니 집을 처리하고 남은 일부는 전부 장애인 보육아동시설에 기부하길 바란다. 공동명의의 이 땅은 남겨두지 않고 전부 팔아라. 남겨두지 말고. 그런후에 돈을 반반으로 나누어라. 누구보다 부족함 없는 삶을 살았던 너희들이기에 돈에 욕심두지 말고 엄마가 물려줄거는 땅 밖에 없으니 땅값 제대로 받고 반반으로 나누어 너희들이 가져라. 엄마와 아빠의 마지막으로 주는 용돈이니 자식들한테 써라.

 엄마는 마지막으로 너희 얼굴을 보면서 죽을 수 있을 것 같아서 행복하다. 마지막 곁에 있어주는 우리 딸,아들, 며느리, 신서방, 손자,손녀들 그리고 사랑하는 여보 나는 이 집에서 다같이 있을때 눈을 감을 수 있을 것같아 너무 행복해요, 고마웠어요. 사랑합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