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5일 오전 8시 30분 당대표 회의실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시정연설과 관련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덮기 위한 개헌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국민은 정권연장을 위한 음모적 개헌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어제 시정연설은 대통령과 청와대가 주도하는 개헌을 임기 안에 완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국론분열의 블랙홀이 될 것"이라며 "논의조차 거부되던 개헌은 갑자기 구국의 결단처럼 포장되었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또 "발표 불과 20분 전에 국회의장실에서 차를 마시며 환담을 나눈 여야 대표들에게도 일언반구 설명 조차 없이 마치 군사작전을 하듯 보안을 지켜 10월 유신을 연상했다"며 "지지도가 떨어진 정권의 교체를 회피하려는 정권연장음모로 나온 개헌"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최순실게이트의 해명과 사과, 최순실의 소환이 도리이고 우선

대통령은 하루아침에 입장을 바꿔 개헌주도를 선포했지만, 여전히 국민들은 "그런데 최순실은?" 이렇게 묻고 있다"며 "창조경제를 빙자해 사금고를 채우고자 전경련을 비틀고,

 

 대한항공 등 대기업 인사를 쥐락펴락하고, 대한민국의 대표사학 이화여자대학교를 주무르더니, 급기야 대통령의 온갖 연설문을 미리 보고받고 밑줄을 그어 수정했다고 하지만 기가 찰 노릇으로 왕조시대에도 이런 일은 없었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국민주권개헌의 4대원칙은 더불어민주당과 당의 주요한 지도자들은 그간 다양한 각도에서 개헌문제를 검토해 왔다"고 밝히고 "자신은 이 시점에서 향후 개헌논의에 접근하는 원칙으로 다음 네 가지가 있어야 한다"며 다음 네가지를 천명했다.

 

 첫째, "국민이 중심이 되어야 하고 국민중심으로 민주적 토론이 이루어지는 국민중심개헌, 민주적 개헌이 되어야 하고, 둘째, 국가대계를 위한 개헌이 한 정권의 위기모면과 정권연장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임기말 대통령과 청와대는 개헌논의에서 빠지라"고 말했다.

 

 셋째, "개헌이 진정한 정치개혁과 정치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표의 등가성과 다양성을 보장하는 선거구제 개혁 등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하고, 넷째, 인권, 안전, 환경, 지방분권, 국민행복 등의 가치를 담는 미래지향적이고 통일지향적인 개헌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국민의 편에서 경제와 민생을 챙길 것을 강조한 추 대표는 "지금 중요한 것은 경제와 민생으로 민주당은 국민의 편에 서서 벼랑 끝에 내몰린 경제와 민생을 챙기겠다"고 다짐하고 "국민은 취업난, 산업붕괴, 사교육부담, 부채급증에 고통을 받고 신음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추 대표는 "세월호와 백남기농민 사망 등의 진상규명은 제 자리를 맴돌고 있다"며 "국기문란과 국정농단, 비선실세들의 발호를 뿌리 뽑고, 시대착오적인 색깔론에 단호하게 맞서면서 오직 국민 편에서 경제와 민생을 최우선으로 지키겠다"고 말했다. [국회/정차모 기자]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