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드/아메스 파피루스와 모스크바 파피루스에는 이집트 수학이 실용적이면서도 상세히 그려져있다. 연습문제는일반적인 원리나 식을 유도하지 않고 실제적인 응용과 관련된 매우 구체적인 예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교사가도움을 주었을것이라 추정되지만, 학생들 스스로 학습한 문제뿐만 아니라 또다른 상황의 예들까지 일반화 하도록했다. 이집트인들의 수학은 곱셈보다 훨씬 쉬운 덧셈에 초점을 맞춰 이루어졌다. 파피루스에는 곱셈이나 나눗셈도 2의거듭 제곱과 덧셈을 이용하여 곱하고 나누는 방법이 제시 되어있다.

이집트인들은 분수를 능숙하게 사용했는데, 그들은 분수에도 같은 덧셈법을 적용했다. 이집트 수학의 또다른 주목할만한 특성은 근삿값과 정확한 값을 거의 구별하지 않고 사용했다는 것이다.

수학을 실제적인 응용을 위한것으로 여긴다면, 근삿값이 실용적인 용도로 적절 할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라면 이러한 특성을 이해할 수 있지만, 당시의 규모 건축물이 매우 정밀하게 지어졌다는 측면에서는 놀랍기만하다. 실제로 현존하는 파피루스를 통해 알게된 이집트 수학은 상당히 제한적이고 기초적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집트 수학을 위대한 수학적 지식의 원천으로 여겼다. 그래서 고대 수학의 대가들중 탈레스와 피타고라스가 수학을 배우기 위해 이집트로 여행을 떠났을 정도였다.분명 이들은 아메스 파피루스와 모스크바파피루스에 나타난것 보다 훨씬 더 많은것을 배웠음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이집트 수학은 어떻게 된 것일까? 이에 대해서는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서 훨씬 더 복합적인 수학을 담은 파피루스들을 수집하여 보유하고 있었지만 도서관이 파괴될  없어져 버렸다는 설도 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