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간염 예방

▲ A형간염
▲ A형간염

< A형 간염 예방 >

1. A형간염이란?
  A형간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간염 질환으로 바이러스가 장관을 통과해 혈액으로 들어가 간세포 안으로 증식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2. 전파경로 및 잠복기
  주로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섭취로 걸리게 됩니다. 즉 ‘분변-경구’ 경로로 직접 접촉입니다.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15~50일(평균 28일) 걸립니다. 주사기를 통한 감염(습관성 약물 중독자), 혈액제제를 통한 감염이나  성접촉을 통한 감염도 가능합니다.

3. 증상
  발열, 식욕감퇴, 구역 및 구토, 암갈색 소변, 권태감, 식욕부진, 복부 불쾌감,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주~수개월 후 대부분 회복되며, 만성감염으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점염 기간은 증상 발현 2주 전부터 황달이 생긴 후 1주일까지입니다.

4. 위생수칙
  환자는 음식 조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화장실 등 이용 시 분변을 통한 오염 방지를 위해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비누로 올바른 손 씻기 등 위생관리가 철저해야 합니다.


5. 예방접종
  접촉자는 환자 접촉 2주일 이내 거주지 관할 보건소(또는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환자 접촉 후 접종할수록 효과가 높으므로 되도록 빠른 시간 내에 접종 받도록 합니다. A형간염 예방접종력이 없고 앓은 적도 없는 경우, 40세 미만에서는 백신 접종을 권장합니다(항체 검사 없이). 2011.12.31. 이전 출생자는 민간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접종 가능합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