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맞대결 승자는?

 
 

미국은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의 7~8월이 되면 각 당의 후보가 결정되고 후보자들은 11월 선거까지 상대 후보와 치열한 선거전을 벌이게 된다. 이때 전 국민은 대통령을 선거하는 사람, 즉 선거인단을 뽑게 된다. 각 당은 미리 각 주마다 대통령 선거인단 명부를 제출해 놓고, 11월 첫째 월요일이 속한 주의 화요일에 국민이 투표하게 된다.

선거인단은 미국의 상원과 하원을 합한 수인 535명에 워싱턴 DC대표 3명을 더해 538명으로 구성된다. 인구 비례에 따라 각 주의 선거인단수는 변할수 있으나 전체적인 숫자는 고정되어 있다. 선거인단을 수는 캘리포니아, 텍사스, 뉴욕, 플로리다 순으로 많다. 메인주와 네브래스카주를 제외하면 승자독식 시스템을 택하고 있다.

대통령 선거는 12월의 둘째 수요일 이후 첫 월요일에 실시한다. 대통령 선거인단은 각 주의 주도에 모여 자신이 속한 당의 대통령 후보자에게 투표하게 된다. 월래 선출된 선거인단이 대통령을 선출하는 날짜는 1934년 전까지 1월 첫째 월요일이었으나, 1934년 수정헌법 제20조 규정과의 관계 법령이 개정되면서 현재의 12월 둘째 수요일 다음 월요일로 변경되었다.

올해 미국 대통령 선거는 11월 3일부터 투표가 시작된다.

선출된 대통령과 부통령은 다음해 1월 20일 취임식을 갖고 공식 집무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