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교수님과 함께하는 UNIST R&E 과제 연구가 지난 4월에 시작하여 10월에 프로젝트의 끝을 맺었다. 이 과제 연구는 방어진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중 6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여 화학 분야와 생물 분야로 3명씩 나뉘어 진행되었다.

R&E 과제 연구 활동 일정은 매우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 4월에는 UNIST 교수님과의 첫 만남을 하였고 각 분야의 주제에 맞는 기본적인 원리와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다. 5월에는 기초 이론 학습 및 실험 과정을 설계하였다. 6월에는 UNIST에 통학하여 실험 전 여러 주의 사항과 이론들을 학습하였다. 7월부터 8월에는 실험 전 학습했던 많은 이론과 설계한 실험 과정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실험이 진행되었다. 9월에는 실험 활동을 마무리하고 연구 활동 정리 및 보고서 작성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10월에는 강남 고등학교에서 그동안 각 팀이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는 성과 발표회가 진행되었다.

본 R&E 과제 연구 성과 발표회는 10월 28일에 중앙고, 강남고, 방어진고 세 학교가 한곳에 모여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수준 높은 과제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발표 준비를 마친 후 발표회에 참석하였다. 중앙고는 ’치환체의 종류에 따른 전기 변색 효과‘, ’형광 단백질 표지 유전자가위 효율 측정을 위한 방법 연구‘에 대해 발표를 하였고 강남고는 ‘초소수성 표면을 위한 자연모사 구조 탐색 및 제조방법 고안’, ‘유방암 항암제 독소루비신의 작용 기전‘에 대해 발표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방어진고는 ’분자생물학 및 PCR‘, ’시그마-홀을 이용한 높은 환원 효율을 가지는 염료 개발‘에 대해서 발표를 하였다. 학생들은 각 팀의 발표를 열심히 경청하고 의미 있는 질문들로 발표회의 질을 높였다.

R&E 과제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이번 과제 연구를 하면서 자신들이 수행한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고 교수님께서 연구 중이신 것들을 보며 새로운 내용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또한, “어려울 것 같았던 실험을 저희가 열심히 연구하여 끝을 맺었다는 것이 매우 뿌듯했습니다.”라는 뿌듯함을 전하는 학생도 있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