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2년 이상, 여자는 1년반 평균수명 줄어

▲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소금의 모습이다. 이미 준비된 음식에 소금을 더 넣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소금의 모습이다. 이미 준비된 음식에 소금을 더 넣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식탁에서 음식에 소금을 첨가하는 습관이 사람의 평균 수명을 단축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남성은 2년 이상, 여성은 1년 반 이상 수명이 준다는 것. 유럽심장학회 학술지 《유럽심장저널(EHJ)》에서 50만 명 이상의 영국인이 참여한 바이오뱅크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들은 식사 때 음식에 추가적으로 소금을 뿌리는지 또 얼마나 자주 그러는지에 대한 설문조사에 답했다. 연구진은 이들 중 사망한 사람의 연령을 비교했다.

식사 때마다 소금을 첨가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일찍 죽을 위험이 28% 증가했다. 50세 때 항상 소금을 첨가한 남성과 여성의 평균 수명은 각각 2.3년과 1.5년이 짧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연령, 성별, 민족성, 결핍, 체질량지수,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이요법, 당뇨병, 암, 심장질환 등 결과에 영향을미칠 수 있는 다른 요소까지 감안한 수치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식탁에서 소금을 첨가하는 습관만 바꿔도 상당한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라고 스스로 평가했다. 

이번 연구를 검토한 로젠그렌 교수는 "지금까지 소금에 대한 집단적인 증거는 정상적인 수준의 소금을 섭취하는 건강한사람은 소금 섭취에 대해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런 사람의 경우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단으로 소금 섭취와 균형을 맞추는 것이 우선시돼야 한다. 그렇지만 심장병의 위험이 높은 사람이라면 소금섭취를 줄여야하는데 "이미 준비된 음식에 소금을 더 넣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라고 로젠그렌 교수는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