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더란..?

▲ 용기를 내 새로운 시작을 하신다면 응원한다는 의미에서 새해에 찍은 해돋이 사진을 첨부합니다.
▲ 용기를 내 새로운 시작을 하신다면 응원한다는 의미에서 새해에 찍은 해돋이 사진을 첨부합니다.

좋은 리더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900년 초부터 많은 학자들은 리더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구조를 중요하게 여기는 고전이론에서 시작해 인간을 중시하는 인간관계이론,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는 다원론 / 행동과학론까지 계속 변화해가며 리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현재는 변혁적 리더, 카리스마 리더가 새로운 리더로 등장했다고 하는데요, 변혁적리더란 조직의 비전을 명확히 인식하고 구성원들에 뚜렷한 비전을 제시해주는 리더입니다. 카리스마리더란 카리스마를통해 다른 사람들의 신념, 가치, 행동, 성취에 대하여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리더를 말합니다. 

우리는 흔히 어떠한 리더가 좋은 리더라며 리더의 특징에 대해 배우곤 하는데 카리스마리더처럼 엄한 리더가 좋지 못한 리더라고 할 수 없고, 변혁적 리더처럼 구성원들을 생각해주는 리더가 좋은 리더라고도 하지 못합니다. 조직의 분위기, 구성원들의 성격, 리더의 성격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필요한 리더의 역량이 다르므로 각 조직마다 추구되는 리더의 역량이 다릅니다. 따라서, 리더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특징이 있는 것이 아니고 A조직에는 맞지 않는 리더라도 B조직에는 너무 훌륭한 리더일 수 있으니 자신의 성격과 능력을 믿고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보는 것이 자기 자신에게 큰 배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