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 흔한 지루성두피염, 탈모 유발 위험도

▲ 지루성두피염이 있다면 하루 한 번, 저녁에 염증 치료 성분이 포함된 샴푸로 머리를 꼼꼼히 감는 것이 좋다.
▲ 지루성두피염이 있다면 하루 한 번, 저녁에 염증 치료 성분이 포함된 샴푸로 머리를 꼼꼼히 감는 것이 좋다.

최근 머리가 가렵고 두피 홍반이 생기며 비듬이 늘어났다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지루성두피염’ 때문일 수 있다. 지루성두피염은 건조한 겨울이나 환절기에 심해진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여름철에도 두피에 땀이 나고, 피지 분비가 늘어나면서 염증성 타입의 지루성두피염이 나타나기 쉽다.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지루성두피염은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생기는 만성염증성 피부질환인 '지루성피부염'이 두피에 생긴 것을 말한다. 지루성두피염 초기에는 비듬이 늘어나거나 살짝 가려운 정도에 그친다. 하지만 악화되면 노랗거나 붉은 여드름이 곳곳에 생겨 진물이 나고, 쌀겨 모양으로 각질이 벗겨지면서 비듬이 생기며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재발도 흔하다. 지루성두피염은 계절 변화나 피로, 스트레스, 호르몬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 문제는 지루성두피염이 악화되면 통증뿐만 아니라 탈모를 유발할위험도 있다는 것이다. 지루성두피염으로 특정 타입의 곰팡이가 머리에서 자라면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두피에 상처·염증이생기며 환경이 나빠지면 모발을 만드는 세포에 영향을 줘서 좋지 않다. 다행히 지루성두피염을 치료하면 탈모는 좋아진다.

경증의 지루성두피염은 전용 샴푸를 쓰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서처방받는 고용량의 샴푸나, 니조랄 샴푸 등 항진균제 샴푸, 스테로이드 샴푸를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전문의의 진료를 본후 결정해야 한다. 머리를 감은 후에는 바로 시원한 바람으로 말려야 한다. 지루성두피염 자체가 스트레스나 더운 상황에서 악화되고, 너무 뜨거운 바람은 머리카락을 감싸는 큐티클을 망가뜨린다는 연구 결과도 많다. 머리가 간지러울 땐 손톱으로 긁지 말고, 손가락 끝으로 꾹꾹 눌러줘야 한다. 잠을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염증이 심해 통증이나 탈모를 유발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 이때는 스테로이드 연고나 칼시뉴린 억제제(면역억제제) 등을 사용해 치료하거나 먹는 약을 처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