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것을 먹을 때 치아가 시큰 하면 치아균열을 의심해봐야 한다

▲ 차갑거나 뜨거운 물을 마실 때 특정 치아가 시큰하다면 치아균열이 생겼을 수 있다.
▲ 차갑거나 뜨거운 물을 마실 때 특정 치아가 시큰하다면 치아균열이 생겼을 수 있다.

특정 부위 치아로 음식을 씹거나, 차거나 뜨거운 물을 마실 때 이가 시큰하고 시리다면 한 번쯤 '치아균열'을 의심해야 한다.

치아균열은 말 그대로 치아에 금이 간 것을 말한다. 치아에 반복적으로 과도한 힘이 가해졌을 때 생긴다.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이 고위험군이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갈라진 틈에 세균이 침입해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나타날수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순간 깜짝 놀랄 정도로 통증이 심각해지거나, 치아가 닿기만 해도 아플 수 있다.

치아균열은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미세한 경우가 많다. 치과에서도 치아균열 확인을 위해 염색약 검사, 빛 투과 검사등을 실시한다. 고무재질의 기구를 이용해 치아 중 일부분만 기구에 닿게 하고 씹어 보게 해 아픈 곳을 찾아내진단하기도 한다. 한번 균열이 간 치아는 자연치유가 되지 않아 되돌릴 수 없고 치아 뿌리까지 갈라지면 치료가 불가능해 이를뽑아야 할 수도 있어 발견하는 즉시 치아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치아균열은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나뉜다. 통증이 없는 초기에는 금이 간 부위를 조금 갈아내고 금이나 세라믹 등을 채워 넣어균열이 더 진행되지 못하게 한다.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크라운 등으로 이 전체를 씌울 수 있다. 작은 열에도 통증이 생기는 정도면 신경치료를 해야 하고 이를 뽑아야 할 수 있다.

치아균열을 막으려면 음식을 한쪽 치아로만 씹거나 얼음을 이로 깨는 습관을 피해야 한다. 노인의 경우 한쪽 어금니가 없는 경우가 있다. 이때 반대쪽 어금니를 주로 사용하면서 씹는 쪽 어금니에 금이 가기 쉬워 틀니, 보철 치아를 이용해 씹는 힘을 분산시켜야 한다. 이에 금이 간 사람은 이갈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이를 갈지 못하게 하는 보조장치를 끼고 턱근육에 보톡스 주사를 놓아 치료한다. 치아에 충치가 있거나 치아 마모가 심한 경우도 치아균열이 생기기 쉬워 지속적인 치과 검진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