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복지 혜택을 알아보자

두달 전 외할머니가 아프셔서 입원하셨고 지금은 치료를 주기적으로 받으러 다니신다.  다행히 호전되고 있으셔서 마음이 놓인다. 이번 진료가실때는 시간이 맞아서 할머니 어머니와 함께 병원을 방문하였다. 진료를 기다리며 눈에 띄는 팜플렛이 있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첫번째는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이다. 많은 의료비 지출로 경제적인 어랴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의료비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질환기준: 입원 외래 구분 없이 모든 질환 합산 지원

*소득기준: 가구 소득이 기준중위소득 100%이하(소득 하위 50%이하)

*재산 기준: 가구의 재산 과세표준에 7억원 이하

*의료비 부담 수준:가구의 득 구간별로 본인부담 의료비 총액이 기준 금액 초과시

*신청방법: 환자 또는 대리인이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신청하고, 공휴일 포함해서 퇴원일 다음날 부터 18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그리고 두번째는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제도이다.

혼자 사시는 어르신, 장애인 가구에 화재 감지기, 응급 호출기, 등을 설치하여 불이나면 119에 자동 신고하고, 어르심들의 활동이 감지가 되지 않으면 안부를 확인해 주는 서비스 제도이다.

신청방법: 읍, 면등 행정복지센터 및 지역센터에 본인 또는 대리인이 방문 전화하여 신청하면 된다.

친할머니댁에 복지센터에서 직접 오셔서 화재기와 안전장치를 직접 설치해주셨다.  그리고 할머니 병명과 복용하는 약도 119에서 다 알수 있다고 한다.  좋은 제도 인 것 같아서 외할머니댁에도 어머니가 해드리려 했는데 이모랑 같이 살고 계셔서 안된다고 하셨다고 한다. 원래 부부가 다 계셔도 안되었다는데 작년 7월부터 신청이 가능해 졌다고 한다. 연세 드셔서 몸도 편찮으실텐데 이렇게 다양한 혜택을 많은 분들이 받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기회로 복지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이 궁금해져서 시간이 될때, 관련 내용들을 찾아서 알아가고 싶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