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Explore Program(wep)

대구한의대학교에서 많은 주제로 해외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있다. 많은 해외 프로그램중에서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은 world explore program (wep)이다. wep 란? 재학생으로 구성된 팀(4인 이내)이 팀원의 전공 또는 기타 학문과 관련된 과제를 선정하고 적절한 과제 수행 국가를 선정하여 전체 일정을 계획하고, 방학 중 일정 기간 동안 세계 각지의 문화체험 및 과제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파견 국가별 해외학습장학금이 지원되며, 프로그램 수료 후 보고회 개최를 통해 우수 팀 시상을 진행하고 있다.

 저번 겨울 방학,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학생 4명이 팀을 구성하여 면접을 보고 합격 한 후 계획대로 일본으로 견학을 다녀왔다. 이 학생들의 팀 이름은 널스로운(nurse+ ~로운) 으로 예비 간호사로써 원대한 꿈을 가지고 지혜롭게 견학을 하고 오겠다는 다짐을 뜻하여 지혜롭다의 순 우리말인 로운의 의미를 겸해 만든 이름이다. 이들의 견학 주제는 우리나라보다 복지시설이 발전 되어 있다는 일본 오사카와 쿄토를 방문해 장애인 및 노인 복지시설에 관해 시야를 넓히며 병원과 시설들을 사전에 연락해 찾아가 견학해보며 한국에서 배운 간호들을 실습 가기전 해외에서 경험해보는 것이다. 견학을 가기전 담당 간호학과 교수님께 과제를 받아서 과제까지 수행하는 것까지가 프로그램을 수행 완료 했다 할 수있다. 널스로운의 과제는 '일본 오사카의 복지센터 및 대학병원을 방문하여 일본 복지정책, 일본 노인 재가 이용 서비스,복지를 위한 시설 서비스, 의료 서비스등을 통하여 우리나라가 참고할 수있는 개선점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고 노인복지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전공 및 취업에 대한 시각을 넓혀 줄 수 있도록함' 이다. 

대구한의대학교 널스로운 학생들
대구한의대학교 널스로운 학생들

 널스로운 학생들이 느낀 일본과 한국의 복지시설을 들어보자. 처음 방문한 곳은 오사카 안에 있는 큰 메디컬 센터이다. 병원처럼 큰 건물로 병상수는 일반 649 병상, 진료과는 36개로 오사카 내에서 제일가는 메디컬 센터이다. 환자들의 의료상담을 비롯한 시민 공개 강좌를 개최 하며 24시간 응급실 운영을 하여 소방서 구급대에서 직접 의뢰를 받아 구급차로 내우너하시는 분들의 진료를 중심으로 활동 한다. 학생들의 느낀점은 "지역 의료 센터라고 해서 지역 보건소 정도로 생각했는데 체계적으로 잘 되어 있었다.  미리 연락을 드리지 못하여 병원에 접근이 더 힘들었는데 그런 와중에도 사무부 쪽에서 친절히 안내 해주고 중간 통역도 도와주어 간단하게 라도 병원 시설들을 살필 수 있었다.  기본 시설은 우리나라 시설과 비슷했지만 우리가 타 나라 학생인 만큼 자신들의 환자들의 프라이버시를 확실히 지키고 있었다. 단점이라고 하면 병원 입구에서까지 담배냄새가 너무 많이 났다. 장점은 생각보다 지역 의료 센터에서 진료과도 정말 세분화 되어있었고 강좌 서비스나 24시간 개방 서비스 같은 것들이 잘 되어 있었다."

 두번째 방문지는 에이지레스 (ageless)센터로 일본에 노인복지시설에 사용되는 침대나 휠체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에 무엇이 이용이 되는지 알아 볼 수 있다. 시각장애인,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 위주로 기계들이 많이 자리 잡고 있다. 고령화 사회에 맞추어 노인센터 같은 것을 한국보다 훨씬 활성화를 시켜 일반인들에게도 익숙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 학생들은 에이지레스센터에서 많은 체험을 경험하고 노인분들과 장애인들이 직접 와서 자신에 몸에 맞추어 기계들을 보며 구매 하는 경우와 교육을 받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에이지렌스 센터에서 휠체어로 움직여보는 학생들
에이지렌스 센터에서 휠체어로 움직여보는 학생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과제이자 견학의 꽃이였던 인터뷰이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경험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일본 현지인들의 생각을 직접 듣고 언어의 장벽을 뚫어보겠다는 도전 의식이 담긴 과제였다. 인터뷰는 3번의 인터뷰를 하였다. 주요 질문은:

현지인들과 인터뷰하는 모습
현지인들과 인터뷰하는 모습

1. 일본의 복지시설에 대해서 잘 아는가요? 그렇다면 복지시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 가요?

2. 얼마나 자주 복지시설을 이용 하나요? 사용 시 어떤 종류의 시설을 사용 하는 가요?

3. 일본의 복지시설의 장단점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4. 복지시설에 대해서 다른 의견과 생각들을 말해주세요.

 

인터뷰 주요 답변은: 

1. 일본의 복지시설에 대해서 잘 아는 편이다. 복지시설에 대해서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을 하고 좋은 보험 체계가 포함 되어 있다.

2. 자주 이용 하는 편이다. 감기예방과 관련하여 주로 이용한다.

3. 장점: 복지시설에 관해 기술들이 많이 발달 되어 있는 편이다.

    단점: 복지시설이 잘 되있는 공간만 잘 되있는 편이다. (주요 도시 중심)

이였다. 

 

학생들의 과제 결론은 요약하자면, 

메디컬 센터, 에이지리스 센터,인터뷰를 통하여 우리나라가 참고할 수 있는 개선점

1. 지역주민에 대한 편의와 안전을 위해 주요 도심이 아니여도 체계를 갖춘 의료 서비스가 진행된 점.

2. 우리나라보다 많은 보험 서비스가 있고 의료 서비스 사용 가격이 낮다.

3. 복지시설 발달은 기술의 발달도 있지만 의료인의 마음 가짐과 행동에서도 앞서고 있다.

이다.

 

 친구들과의 해외 여행을 전공을 바탕으로 다녀오는 뜻깊은 프로그램으로 이런 프로그램이 많은 대학교에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많은 대학생들이 학교의 프로그램을 참여 하면서 스펙도 쌓고 자신의 경험도 쌓는 좋은 기회들을 잘 잡기도 한다.

 우리 나라도 널스로운 학생들의 견학 내용처럼 많은 복지 시설과 복지 프로그램들이 발달하여 고령화 사회 뿐아닌 노약자, 장애우들을 위한 사회로 발전 해야 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