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빼려면 아침을 먹지 마라.

▲ 아침식사
▲ 아침식사

살을 빼려면 아침을 먹지 마라.

아침식사는 하루의 에너지를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끼 중 가장 중요하다고 오랫동안 칭송받아왔습니다.

게다가 ‘아침을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여러 의학적 권고는 다이어터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아침에 먹으면 살이 찌는 게 아니라 점심, 저녁을 덜먹게 하고 대사를 높여 오히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침식사에 대한 믿음은 근거 없는 신화였습니다. 오랜 믿음에도 불구하고 “아침식사로 체중이 증가하거나 대사율이 감소한다는 증거가 없다”는 새로운 메타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호주 모나쉬 대학 연구진이 아침 식사 시 체중 변화와 에너지 사용량의 변화에 대한 11가지 무작위 시험을 분석한 결과로 2019년 1월 30일 BMJ 저널에 발표됐습니다.

오히려 아침 식사를 건너 뛴 참가자들이 평균 0.44kg 가벼웠습니다. 아침식사를 먹었던 실험 참가자들이 아침식사를 건너 뛴 참가자들보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이 평균 259.79kcal 더 많았습니다. 아침 식사를 먹지 않으면 나중에 더 많이 먹을 거라는 예상과는 달랐습니다. 오히려 아침을 거르는 게 오히려 체중을 줄이는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걸 암시합니다.

아침을 먹지 않는 편이 절대적인 에너지 섭취량은 더 적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침을 먹는 것보다 아침을 먹지 않았을 때 섭취한 에너지 총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