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탄쿠폰·등유바우처 추가 지원, 쪽방 거주자 난방지원 강화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여성가족부는 28일 취약계층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관계부처 합동으로 ‘겨울철 취약계층 난방비 특별 지원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겨울철 취약계층 지원대책’을 수립, 어려운 경제여건과 한파·대설로 인한 취약계층의 위기 상황이 과중되지 않도록 지원 중이었다.

하지만 최근 지속적인 한파 등으로 취약계층을 보다 두텁게 지원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겨울철 취약계층 난방비 특별 지원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

먼저, 연탄쿠폰과 등유바우처 지원확대를 통해 기존에 지원받던 5만5,400가구에 대해 추가로 54억9,000만 원이 한시적으로 긴급 추가 지원된다.

그 일환으로 연탄쿠폰 지원 5만 가구에 대해 가구당 7만4,000원을 추가로 지원한다(총 37억 원). 

등유바우처 지원 5,400가구에 대해서는 등유가격 인상율, 평균 등유 사용량인 400리터를 감안해 가구당 33만1,000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추가 지원금액은 수급가구에 발급된 카드에 일괄 적용돼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연탄·등유 구입 시 카드로 결제하면 된다.

사회복지시설과 쪽방 거주자에 대한 난방지원도 강화된다.  

사회복지시설 중 생활시설, 지역아동센터, 가정폭력 피해자 지원시설 등 일부 이용시설에 난방비 52억9,00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이에 따라 국고지원 사회복지시설 등 8,526개소를 대상으로, 내년 동절기 운영비 예산을 시설 규모에 따른 난방비를 고려해 시설 당 월 30만 원에서 1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한파에 취약한 쪽방 거주자에게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협조를 얻어 등유와 전기장판을 지원한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이번 특별 지원대책을 차질 없이 시행해 취약계층이 두터운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며 “보다 촘촘하고 세심한 정책으로 약자와 동행하는 따뜻한 겨울나기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은 “특별 지원대책으로 에너지 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에너지 복지 지원을 지속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 김현숙 장관은 “가정 밖 청소년들과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 등이 한파에도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각별히 챙기겠다.”며 “앞으로도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동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