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상품권을 발행하는 이유는 기업 입장에서 현금흐름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미래에 들어올 돈을 지금 받는 효과가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까지 이자수입이 발생하며 거기에 공급자가 직접 발행하는 경우 해당 상점의 이용을 유도할 수 있고 훼손이나 분실로 인햬 상품권을 사용하지 못해 생기는 낙전 수임도 있습니다. 이를 유도하기 위해 상품권에는 유효기간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상품권에 표시된 유효기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발행일자로부터 5년 이내라면 액면가의 90%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법적 소멸시효가 5년이기 때문입니다. 단, 발행일자가 표시안되어 있는 경우는 소멸시효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상품권을 구매하는 대표적 이유는 선물용인데, 받는 사람에게 무엇을 선물해야 할 지 고민이 많은 경우 현금ㅈ을 직접 주기는 좀 그러니 가장 무난한 선택이 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상거래가 발달한 요즘은 문화상품권 등을 결제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화성에까지 가게되는 날이 곧 올지도 모르는 급박한 시대에 종이 상품권도 곧 없어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며 상품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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