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적이고 불합리한 세계 경제 질서

  FAO통계에 따르면 2005년 기준으로 10세 미만의 아동이 5초에 1명씩 굶어 죽어가고 있으며, 비타민A 부족으로 시력을 상실하는 사람이 3분에 1명 꼴이라고 한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지금은 식량 과잉 시대로 미국이 생산 할 수 있는 곡물 잠재량만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먹고 살 수 있고 프랑스의 곡물 생산량으로 유럽 전체가 먹고 살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 왜 수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 것일까? 이 책에서는 그 주범이 살인적이고 불합리한 세계 경제 질서 때문이라고 한다. 

 식량 자체는 풍부하게 있는데도 가난한 사람들은 그것을 확보할 수 있는 경제적 수단이 없다. 강한 자는 살아남고 약한 자는 죽는다는 자연도태설, 무의식적인 인종 차별주의가 성행한다. 기아의 원인은 자연재해, 정치부패, 시장가격조절, 전쟁, 사막화, 삼림 파괴, 식민지 정책 때문이다. 진정한 활로는 자급자족하는 경제를 스스로의 힘으로 이룩하는 것이다. 이런 살인적인 사회 구조를 뒤엎어야 한다. 

 이 시대의 경제 체계는 정말 불합리한 것 같다. 이런 부익부빈익빈의 경제 정책은 개혁되어야 한다. 성장 중심의 경제 정책도 좋지만 분배 중심의, 형평성 중심의 경제 정책도 필요하다. 터널에서 너무 빨리만 가려하면 차가 정체되는 것처럼 우리도 경제 발전에만 연연해하지 말고 어려운 사람들, 병으로 고통받고 굶어 죽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가져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