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청소 습관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청소년들의 게으른 성격의 비중이 더 많은 양을 차지하게 되었다. 손만 까딱하면 모든 게 다 준비되고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시대가 우리 눈앞에 펼쳐진 것이다. 이런 게으른 성격은 청소습관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우리 청소년들의 청소 습관을 고쳐줘야 하지는 않을까?

세상이 편리해지고 이제는 유비쿼터스 세상까지 나왔다. 허리 굽히고 앉아 걸레로 일일이 다 닦은 것 보다 더 깨끗하게 청소되는 스팀 청소기에서부터 저절로 움직이며 온 집안을 다 쓸고 다니는 로봇 청소기까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청소습관이 비디오테이프를 돌리듯 눈앞에 그려진다. 이런 아이들은 집에서의 자신의 방은 돼지우리마냥 더럽히고 살지만 학교에서 만큼은 어느 누구라 할 것 없이 깨끗함을 추구한다. 사물함과 책상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깨끗하게 치우고 혹여나 교복에 무언가가 묻지는 않았을까 수십 번도 더 확인한다. 중학교 1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 해 본 결과, 스스로 방 청소를 한다는 질문에서 자주 한다는 학생이 2명, 가끔 한다는 학생이 5명, 거의 안 하다에 응답한 학생이 5명, 절대 안 한다에 응답한 학생이 8명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절대 안 한다에 응답한 학생들의 말에 따르면, 방 청소는 연례행사가 되었으며, 심지어 3년 동안 자신의 방을 청소한 적이 없다는 학생도 나타났다. 하지만 학교 청소시간에 청소를 한다는 질문에 자주 한다는 학생은 12명, 가끔 한다에 응답한 학생은 5명, 거의 안 한다는 학생은 3명으로 학교와 집에서의 청소활동이 정 반대임을 알 수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아이들은 자신의 방청소보다 학교청소를 더 열심히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바깥에서는 자신들의 속내를 감추고 깨끗한 듯이 행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청소습관에도 문제가 되지만 자신의 인격을 갖추어 나가는 과정에서도 큰 결점이 될 수 있다.

현재 아이들은 청소는 필요 있다고 하나 실천으로 옮기지 못한다. 중학교 1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한 결과, 청소가 필요하다고 한 학생은 19명, 청소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단 1명뿐이었다.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청소는 어떤 이유에서든 필요하다고 했다. 하지만 아이들은 이를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었다. 머리로는 이렇게 생각하면서 몸은 따라주지 않는다고 한다. 정작 많은 학생들이 청소가 필요 있다고는 하나 이를 실행으로 옮겨 잘 실천하고 있는 학생은 20명 중 단 7명 정도 뿐이었다. 이러한 청소습관을 가진 청소년들은 끈기와 근면성이 부족하다. 자신이 계획하고 있던 일을 단 삼 일만에 포기하고 지키지 않는 그런 아이들이 대부분 일 것이다.

아이들의 방청소는 방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먼지를 치우는 것으로 보다 집중이 더 잘되고 학습능력을 더 뛰어나게 해 줄 수 있다. 주위에 먼지나 쓰레기가 많고 정리가 안 된 채로 책들이 한가득히 널려있는 상태에서 공부를 한다면 주위가 산만해 질 수 있고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청소를 하면 벌레를 막을 수 있고 먼지를 들이마시지 않기 때문에 기관지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책임감과 근면성을 기를 수 있다. 자신의 방은 자기가 청소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일을 자신이 책임지고 끝까지 해냄으로써 방이 깨끗해진다면 보람 또한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잘못된 청소 습관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첫째. 가정교육을 중요시 한다. 가정은 1차적 사회집단이다. 우리의 기본예절과 인격이 형성되는 곳이기도 하다. 우리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사람과 대의사소통하는 기관이다. 세 살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좋은 습관을 한번 잘 길들여 놓는다면 우리가 숨을 쉬며 살아가듯이 몸에 배어 생활의 일부분이 될 것이다. 둘째. 방 청소는 누군가에 의한 강요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언제까지나 엄마나 할머니가 자신들의 방을 청소 해 줄 수 있는 게 아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야 한다. 셋째. 학교나 교육청에서는 다른 교과 공부도 중요하지만 청소가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것을 학생들의 머리에 입력시켜주고 또한 인성교육 시간도 늘려야한다고 생각한다. 책임감과 근면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며 청소습관을 바로 잡아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나는 청소년들의 청소습관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