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문학
누구나 고등학교 시절을 거치면서 어렵게 생각했던 고전문학, 필자는 자신의 고등학교 첫 여름방학을 무의미하게 보내기 보다는 고전운문을 정리해보자 라는 목표를 가졌다. 이제 그 결과를 보도록 하자.
고대가요
구지가
주제 - 수로왕 강림 기원
구성 - 1,2행(요구). 3,4행(위협)
갈래 - 4구체 한역 시가,
연대 - 신라 유리왕 19년(AD 19년)
성격 - 주술요, 서사적, 노동요, 집단 무가
표현 - 주술적, 직설적 표현, 명령 어법
황조가
갈래 - 4언 4구의 한역가(漢譯歌)
연대 - 유리왕 3년(B.C. 17)
성격 - 개인적 서정시
표현 - 자연물을 빌려 우의적(寓意的)으로 표현, 대조법, 의태법
주제 - 짝을 잃은 슬픔(외로움)
해가
주제 - 소원 성취에 대한 기구(祈求)
연대 - 신라 성덕왕 때(702-737)
갈래 - 주술가(呪術歌). 서정시. 한역가(漢譯歌)
별칭 - 해가사(海歌詞)
성격 - 주술적. 집단적
제재 - 수로부인 피랍(被拉)
정읍사
갈래 - 3장 6구의 시가
연대 - 미상(백제로 추정)
주제 - 행상 나간 남편의 안전을 기원
공무도하가
갈래 - 4언 4구의 한역 시가(漢譯詩歌)
연대 - 고조선
성격 - 개인적 서정 가요
표현 - 직서법, 직정적(直情的)이고 절박한 표현
별칭 - 공후인( 引)
주제 - 임을 여읜 슬픔
향가
서동요
갈래 : 4구체 향가
연대 : 신라 진평왕 때(599년 이전)
성격 : 참요(예언, 암시하는 노래), 동요
표현 : 풍자
주제 : 선화공주의 은밀한 사랑, 선화공주에 대한 연모 의 정
처용가
갈래 : 8구체 향가
연대 : 신라 헌강왕때
성격 : 축사의 노래
표현 : 풍자, 제유법
주제 : 축신
모국지랑가
갈래 : 8구체 향가
연대 : 효소왕(692-702) 때
성격 : 찬양적. 흠모적
내용 : 화랑 죽지랑에 대한 사모의 정을 개인 서정을 빌려 노래한 것
주제 : 죽지랑에 대한 흠모의 정. 화랑 죽지랑에 대한 추모의 정
찬기파랑가
갈래 : 10구체 향가
연대 : 신라 경덕왕 때
성격 : 추모가, 서정적,
표현 : 은유법, 상징법, 문답법
주제 :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을 추모함
안민가
갈래 : 10구체 향가
연대 : 신라 경덕왕 때
사상 : 충의(忠義)와 애민(愛民) 사상[유교적]. 신선 사 상[도교]
성격 : 교훈적. 유교적. 설득적
표현 : 임금, 신하, 백성을 가족 관계에 비유하였다. 논 리적이며 직설적인 어법을 써서 주제적 직설적 으로 제시
주제 : 나라를 다스리는 올바른 방책
제망매가
연대 : 신라 경덕왕 때
갈래 : 10구체 향가
성격 : 애상적. 추모적. 종교적
표현 : 비유법, 상징법
사상 배경 : 불교 아미타 사상
제제 : 누이의 죽음
주제 : 죽은 누이의 명복을 빎
원왕생가
연대 : 문무왕(661-681)
갈래 : 10구체 향가
성격 : 기원가(祈願歌). 불교 신앙의 노래
표현 : 비유법. 상징법. 설의법
의의 : 아미타 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서방 정토에의 왕생을 염원한 서정 가요
주제 : 아미타불에게 귀의하고자 하는 간절한 소망
고려가요
가시리
갈래 : 고려 속요. 고려 가요
형식 : 4연 각 2구의 분연체(分聯體)
운율 : 외형률. 3·3·2조 3음보
짜임 : 한시의 기승전결
표현 : 반복법의 사용. 간결하고 소박한 함축적 시어로 이별의 감정을 절묘하게 표현되었으며, 자기 희 생적이고 미래지향적이다.
주제 : 이별의 정한(情恨)
서경별곡
갈래 : 고려 속요. 고려 가요. 장가(長歌)
형식 : 전 3연. 3․3․3조의 정형률
성격 : 이별의 노래.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
표현 : 반복법. 설의법
주제 : 이별의 정한(情恨)
청산별곡
갈래 : 고려 속요, 고려 가요, 장가(長歌)
형식 : 전 8연의 분장체. 매 연 4구
짜임 : 기 승 전 결의 4단 구성. 혹은 '산-바다'의 대칭적 2단 구성
운율 : 3·3·2조. 3음보
성격 : 현실 도피적. 애상적. 평민 문학
표현 : 'ㄹ' 음의 반복과 'ㅇ' 음의 어울림에서 빚어내는 음악성이 대비되었고, 반복법과 상징성
동동
갈래 : 고려 속요. 고려 가요. 장가(長歌)
형식 : 전 13연의 달거리 노래
성격 : 이별의 노래. 민요풍. 송도가(頌禱歌)
짜임 : 서사와 본사인 1월에서 12월까지의 달거리로 구성
표현 : 영탄법. 직유법. 은유법. 여음구 ‘동동’은 북소리를 ‘다리’는 악기 소리 흉내
주제 : 임에 대한 송도(頌禱)와 연모(戀慕)
정과정
갈래 : 향가계 여요
형식 : 3단 구성
구성 :
기 - 자연물에 빗댄 자신의 처지와 결백
서 - 결백의 직접적 진술
결 - 임에 대한 간절한 애원
주제 : 충절. 연군지정(戀君之情)
정석가
갈래 : 고려 가요. 고려 속요. 장가(長歌)
형식 : 전 6연. 1연은 3구, 2-6연은 6구, 3음보
표현 : 과장법. 역설법. 반어법. ① 불가능한 것을 가능으로 설정해 놓고 영원한 사랑을 노래함. ② '딩아 돌하'의 '딩, 돌'은 '鄭石'의 차자(借字)로 볼 수 있음.
내용 : 태평성대를 구가하고, 남녀 간의 사랑이 무한함을 표현한 노래
주제 : ① 임에 대한 영원한 연모의 정. ② 영원한 해로를 축원하는 사랑의 충정. ③ 임금의 만수무강을 축원
경기체가
한림별곡
연대 : 고려 고종 때
갈래 : 경기체가
성격 : 과시적, 풍류적, 향락적, 귀족문학
표현 : 열거법, 영탄법, 설의법, 반복법
구성 : 전 8장의 분절체(각 장에서 1-4행은 전대절, 5-6행은 후소절이라 함)
주제 : 귀족들의 사치스런 생활상과 향락적이고 퇴영적인 기풍. 신진 사류(新進士類)들의 의욕적 기개 영탄(詠嘆)
가사
<강호한정가>
상춘곡
갈래 : 서정 가사. 정격 가사. 양반 가사
연대 : 성종 때
율격 : 3.4조 4음보
문체 : 운문체. 가사체
구성 : 서사, 본사[춘경(春景)·상춘(賞春)], 결사의 3단 구성
성격 : 주정적, 서정적
주제 : 봄의 완상(玩賞)과 안빈낙도(安貧樂道)
면앙정가
갈래 : 서정 가사. 양반 가사. 은일 가사
연대 : 원작의 창작은 16세기. 필사본은 18세기 이후 의 표기임
율격 : 3(4).4조 4음보
문체 : 운문체. 가사체
어조 : 풍류를 즐기는 호방한 어조
구성 : 146구로 되어 있으며, 기·승·전·결 79구의 4단 구성(서사, 본사, 결사의 3단 구성. 본사를 계절에 따라 네 문단으로 나누어 6단 구성으로 볼 수도 있음)
성격 : 강호가도(江湖歌道)의 노래
주제 : 대자연 속의 풍류 생활
성산별곡
갈래 : 서정 가사. 양반 가사. 정격 가사
연대 : 명종 15년(1560)
율격 : 3(4).4조 4음보
문체 : 운문체. 가사체
주제 : 성산(星山)의 풍물과 풍류. 절경(絶景) 속에서의 풍류 예찬
관동별곡
갈래 : 양반 가사. (295구) 기행 가사
연대 : 선조 13년(1580년) 45세 때
율격 : 3(4).4조 4음보의 연속체
문체 : 가사체, 운문체, 화려체
구성 : 서사, 본사, 결사의 3단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295구로 이루어짐. 기승전결의 4단 구성으로 볼 수도 있음(아래 글의 짜임 참고)
내용 : 부임 여정, 금강산 유람. 관동 팔경 유람, 연군지정, 애민 사상
주제 : 금강산, 관동 팔경의 절승에 대한 감탄과 연군지정 및 애민 사상
연행가
연대 : 고종 3년(1866)
갈래 : 가사. 기행 가사. 사행(使行) 가사
율격 : 4.4조 위주의 4음보격
성격 : 사실적. 객관적. 비판적. 서사적
문체 : 가사체. 운문체
특징 : 서술 대상에 대한 다양한 관심과 예리한 관찰력이 돋보인다. 존명 배청(尊明排淸-명나라를 높이고 청나라를 배척함)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이국(異國)의 문물과 풍속, 인물 등에 대한 묘사가 사실적이다.
의의 : 김인겸(金仁謙)의 '일동장유가(日東壯遊歌)'와 함께 조선 후기 기행 가사의 대표작이다.
주제 : 청나라 연경(燕京)을 다녀온 견문과 여정
일동장류가
갈래 : 가사.
연대 : 영조 40년(1764)
형식 : 3.4(4.4)조. 4음보의 연속체
성격 : 기행가사. 장편가사(가사 중 최장편임)
구성 : 추보식 구성
표현 : 대구법. 직유법. 과장법. 설의법
주제 : 일본 여행에서 얻은 일본의 풍속, 제도, 인정, 인습 등의 견문
<유배가사>
만분가
지은이: 정조 때의 안조환(安肇煥) 혹은 안도원.
갈래: 전편(前篇) 2,916구, 속편(續篇) 594구 총 3500여구로 된 장편가사
구성: 主가사 -<만언사> 단편 <만언답사>, <思父母>, <思妻>, <思子>, <思伯父>
주제: 귀양가서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며 지은 죄를 눈물로 회개
만언사
지은이: 정조 때의 안조환(安肇煥) 혹은 안도원.
갈래: 전편(前篇) 2,916구, 속편(續篇) 594구 총 3500여구로 된 장편가사
구성: 主가사 -<만언사> 단편 <만언답사>, <思父母>, <思妻>, <思子>, <思伯父>
주제: 귀양가서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며 지은 죄를 눈물로 회개
사미인곡
갈래 : 서정 가사
연대 : 선조18년-22년(1585-1589)
율격 : 3(4).4조의 4음보
문체 : 운문체. 가사체
구성 : 서사, 본사, 결사의 3단 구성. 본사는 춘원(春怨) 하원(夏怨) 추원(秋怨) 동원(冬怨)으로 구성
성격 : 연군지사(戀君之詞)
주제 : 연군지정(戀君之情)
속미인곡
갈래 : 서정 가사. 양반 가사. 정격 가사
연대 : 선조 18년-22년(1585-1589)
율격 : 3(4).4조 4음보
문체 : 운문체. 가사체
구성 : 서사, 본사, 결사의 3단 구성
성격 : 연군지사(戀君之詞)
주제 : 연군지정(戀君之情)
북천가
주제 : 유배지에서 느끼는 가족에 대한 그리움
누항사
갈래 : 가사. 은일(隱逸)가사
연대 : 광해군 3년(1611)
율격 : 3(4).4조 4음보 연속체
문체 : 가사체. 운문체
표현 : 대구법, 설의법, 과장법, 열거법
제재 : 빈이무원(貧而無怨)의 삶
주제 : 누항(陋巷)에 묻혀 빈이무원(貧而無怨)을 추구. 산림에 묻혀 사는 선비들의 고절한 삶과 현실의 부조화
선상탄
갈래 : 전쟁 가사
연대 : 선조 38년(1605년). 노계 45세 때
율격 : 3(4)․4조 4음보 연속체
문체 : 가사체. 운문체
표현 : 인용법. 대구법. 은유법
내용 : 작자가 임진왜란 후, 통주사(統舟師)로 부산에 와서, 왜적인 물러갔으나 태평 시대가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우국충정을 노래함
주제 : 전쟁의 비애를 딛고 태평성대를 누리고 싶은 마음. 우국단심(憂國丹心)
태평사
갈래 : 가사(歌辭). 정격 가사
율격 : 3(4).4조 4음보
문체 : 운문체. 가사체
연대 : 1598년(선조 31년)
구성 : 72절 146구. 서사 본사 결사의 3단 구성
주제 : 다시 태평성대를 구가하고자 함
규원가
갈래 : 내방 가사(규방 가사)
연대 : 선조 때로 추정
율격 : 3.4조 4음보
문체 : 운문체. 가사체
구성 : 기-승-전-결의 4단 구성
내용 : 조선조의 봉건적 남존여비 사상 속에서 눈물과 한숨으로 얼룩진 인고(忍苦)의 삶을 살았던 부녀자들의 애달픈 심정을 노래하였다.
성격 : ‘원부사(怨夫詞)’, ‘원부사(怨婦詞)’라고도 한다.
주제 : 봉건 제도하에서의 부녀자의 한(恨)
고전운문은 누구나 어려워 하지만, 현대 작품에 비해서 주제나 특징이 많이 정형화 되어있어서 한번 체계적으로 정리해 준다면 모의고사 대비와 앞으로의 고전운문공부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다른사람이 정리한 것을 보아도 되지만 직접 정리해 본다면 어떨까? 화자는 겨울방학때는 고전 산문과 현대시 작품을 정리해볼 예정이다